[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애플 맥 운영체제(OS)가 무료 배포됐다. 애플 파일시스템 변화와 HEVC 지원, 메탈2 도입, 가상현실 및 머신러닝 등을 통해 한층 강력해진 맥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애플은 PC운영체제 최신버전인 맥OS 하이 시에라 무료 업데이를 27일 배포했다.
맥 사용자들은 맥OS 하이 시에라를 통해 새로운 핵심 저장, 동영상 및 그래픽 기술들을 접할 수 있다. 새로운 파일 시스템은 보다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진화됐다. HEVC(High-Efficiency Video Coding) 지원으로 고품질의 4K 동영상임에도 파일 크기는 더 작아진다.
메탈2를 통해 가상 현실 콘텐츠 제작과 더 빠른 성능 등 더 많은 부분에서 한층 탄력을 얻게 됐다. 코어 ML 개발자 프레임워크의 경우 스스로 예측하고 학습해 더욱 스마트해지는 강력한 머신 러닝을 이용한 앱 개발을 돕는다.
사진 앱 및 사파리 등 맥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앱에 대한 몇가지 개선된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크레이그 페더리기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은 "맥OS 하이 시에라는 맥의 다재다능함과 반응성을 더욱 강화시키는 동시에 미래 혁신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는 중요한 업데이트"라며 "하이 시에라에서는 새로운 VR 기술, 고품질의 동영상 스트리밍, 저장 기술 분야 등에서의 진전을 소개하는 동시에 사진, 사파리, 메일 및 메모 등의 앱은 한층 더 개선돼 사용자들로서는 맥을 더욱 좋아할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하이 시에라에서는 애플의 파일 시스템(APFS)가 개선됐다.APFS는 새로운 첨단 저장 아키텍처다. 최신 대용량 저장 장치를 지원한다. 향상된 성능, 보안 및 안정성을 제공한다. APFS의 적용 시, 파일 및 디렉토리의 복사 등 일반적인 작업이 즉각적으로 실행된다. 정전 및 시스템 충돌 시에도 데이터가 보호된다.
APFS는 현재 플래시 내부 저장 장치를 갖춘 모든 먁에서 지원된다. 퓨전 및 HDD 맥 시스템에 대한 지원은 향후 업데이트에서 제공된다.
HEVC(High-Efficiency Video Coding)을 지원한다. HEVC(H.265)는 동영상의 압축, 스트리밍 및 재생 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HEVC를 통해 사용자는 현재의 H.264 표준 대비 40% 작은 크기의 저장 공간으로도 4K 동영상 파일을 완전한 품질로 시청할 수 있다. HEVC를 통해 애플은 이전에는 HD 스트리밍만 가능하던 네트워크 상에서 고품질의 4K 동영상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한다.
신규 아이맥 및 맥북 프로 하드웨어 가속화로 속도 및 전력 소비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HEVC 인코딩 및 재생이 가능하다.
메탈2는 애플의 차세대 그래픽 기술이다. 맥의 GPU 파워를 활용한다. 음성 인식, 자연어 처리 및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머신 러닝 등 차세대 경험들을 지원한다. API 개선 및 성능 향상이 이루어져 유니티, 에픽, 밸브, 픽셀메터 등 많은 개발자들이 미래 앱들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썬더볼트3와 메탈2를 조합할 경우 작업량이 큰 맥 사용자는 강력한 외부 GPU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다.
코어 ML은 애플 머신러닝 파워를 개발자들이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메탈 및 엑셀러레이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나선형 및 순환형 뉴럴 네트워크 지원 등 머신 러닝 작업에 파워, 속도 및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다.
코어 ML을 통해 추진되는 모든 연산 및 프로세싱은 고객의 데이터 및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방식으로 기기상에서 진행된다. 이를 이용한 앱의 성능은 대표적으로 픽셀매터 프로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미지 내 다양한 특징들을 감지하고 이를 파악하는 것과 스마트한 편집 솔루션을 생성하는데 머신 러닝을 사용하고 있다.
가상 현실을 본격적으로 지원한다. VR 콘텐츠 제작에 대한 지원을 추가, 개발자들이 맥에서 몰입감 넘치는 게이밍, 3D 및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한다. 구체적 지능은 올해 말 공개된다.
업데이트된 올웨이즈-온 사이드바와 새로운 필터링 및 선택 도구들로 사진 정리가 더욱 빠르고 쉬워진다. 편집 UI에는 대비 효과를 미세 조정할 수 있는 커브스, 특정 색상 범위 내에서 조정 작업을 할 수 있는 셀렉티브 컬러 등 신규 도구가 포함됐다. 라이브 포토는 루프, 바운스, 장노출 등의 효과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외 사파리는 브라우저에서 자동 재생되는 동영상을 가진 미디어를 막을 수 있다. 지능형 추적 방지 기술은 광고업체에서 사용자의 웹 활동 추적을 위해 사용하는 쿠키 및 기타 데이터를 감지해 이를 제거해준다.
시리는 보다 자연스러워졌다. 애플뮤직 사용 시 음악적 선호도를 학습하고 맞춤형 플레이리스트를 작성하며 음악과 관련된 소소한 질문에 대해 답변을 제공한다.
맥북 프로 터치바에는 새로운 컨트롤 스트립 옵션 외에도 색상 선택 기능이 개선됐다. 동영상 제어 기능도 더 늘어났다. 메모 앱에는 간단한 표 기능이 추가되어 사용자가 셀에 입력하거나 편집이 가능하며, 열과 행을 옮길 수도 있다. 스포트라이트에서는 항공기 출발 및 도착 시간, 지연, 탑승구, 터미널 및 항로 표시 지도 등 항공기 운항 정보를 제공한다.
맥OS 하이 시에라는 맥 앱스토어에서 무료 업데이트 형태로 제공된다. 레이트 2009년 및 이후 출시된 모든 맥을 지원한다. 일부 기능의 경우 지역 및 언어권에 따라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