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후쿠시마 오염수 일일브리핑] "오염수 대부분 10년 내외에 우리 해역 도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박구연 차장 “우리 해역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방류된 오염수의 대부분은 해류에 의해서 이동되는데 해류에 의해 우리 해역에 도달하기까지는 10년 내외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일일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여러 연구결과를 종합한 결과라는 것이다.

박 차장은 “오염수 방류 후 국내 해역 유입시기에 대해서는 5~7개월 후 또는 4~5년 후 등 다양하다”며 국내외 시뮬레이션 결과를 여러 건 설명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의원들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의원들이 지난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반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해당 시뮬레이션으로는 ▲독일 헬름홀츠 해양연구소(2012년)와 ▲우리나라 서울대 해양연구소(2023년)의 시뮬레이션이 있다. 두 연구 모두 세슘-137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독일 헬름홀츠 연구소의 연구에 보면 일본 동쪽 해역에 유출된 세슘-137의 농도를 1이라고 할 때, 방사성 물질이 유출된 지 약 220일 후에 이 농도의 1조분의 1(10-12)에 해당하는 세슘-137이 제주도 인근 해역에 도달하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박 차장은 “오염수가 방류 후 ‘7개월 만에 국내 유입’된다는 내용의 보도는 이 연구 결과를 인용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 내용을 정확히 인용하려면, 국내 해역에 유입되는 농도가 일본 해역의 1조분의 1에 불과하다는 사실도 같이 명시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대 연구팀의 시뮬레이션에서는 원전 사고 시에 세슘-137 약 3.5PBq(3.5×1015)이 방출된 것으로 가정하고 있으며 9년 후에 대만 주변에 세슘-137이 세제곱미터(m3) 당 0.01~0.02Bq만 도달하고, 우리 해역에는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도쿄전력이 제시한 해양방출 계획을 토대로 수행한 시뮬레이션으로는 ▲중국 제1해양연구소(2021년) ▲중국 칭화대(2022년)의 연구 ▲우리나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공동연구(2023년)가 있다고 박 차장은 전했다.

박 차장은 “중국 제1해양연구소는 일본 측이 10년 동안 삼중수소 900조Bq을 방출할 것을 가정하고 있다”며 “이 연구에서는 오염수에 포함된 삼중수소는 방류 5년 후에 세제곱미터 당 0.001Bq 농도로 우리 해역에 도달하게 된다”고 말했다.

중국 칭화대는 오염수 방류 후 일본 동쪽 해역의 삼중수소 농도를 1이라고 놓았을 때, 10년 후에 이 농도의 0.01에 해당하는 삼중수소가 우리 해역에 도달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도 했다.

마지막으로 올해 2월에 우리나라 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원자력연구원(KAERI)이 공동연구를 통해 발표한 해양확산 시뮬레이션을 보면 오염수 방류 약 4~5년 후부터 제주도 인근 해역에 유입돼 10년 후에는 삼중수소 농도가 세제곱미터 당 0.001Bq 내외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설명했다.

박 차장은 이 같은 연구결과를 언급하면서 “각각의 시뮬레이션에서 방사성 물질의 유입 시기와 그 영향은 유출 또는 방출되는 물질의 총량, 방출 기간 등의 가정에 따라 조금씩 다른 결과를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종합해보면, 방류된 오염수의 대부분은 해류에 의해서 이동되는데 해류에 의해 우리 해역에 도달하기까지는 10년 내외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극히 일부는 해류와 난류확산이 결합되어 4∼5년 후 등 더 이른 기간내에 도달될 것이라는 것이 기존 연구들의 공통된 결과로 파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후쿠시마 앞바다에 유출 또는 방류된 방사성 물질이 국내 해역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후쿠시마 오염수 일일브리핑] "오염수 대부분 10년 내외에 우리 해역 도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