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차바이오그룹, 분당차병원과 업무협약 체결…AI 항암백신 개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차백신연구소 면역증강 플랫폼 기술 활용…백신생산 및 비임상 효력 연구 진행

[아이뉴스24 김성화 기자] 차백신연구소가 인공지능(AI) 기반 항암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분당차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차백신연구소의 면역증강 플랫폼 기술과 분당차병원은 병리과 안희정 교수팀의 병리와 임상경험을 결합해 차세대 항암 백신 후보물질을 도출할 계획이다.

차백신연구소 CI. [사진=차백신연구소]

특히 두 기관은 바이오 데이터 분석 시간을 단축하고, 연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AI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차백신연구소는 항암백신 후보물질의 생산과 비임상 효력 연구를 진행한다. 분당차병원 병리과 안희정 교수팀은 연구에 필요한 암세포 조직 유전자 발현 데이터베이스를 차백신연구소에 제공한다.

차백신연구소는 독자 개발한 면역증강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차세대 백신과 면역치료제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목암생명과학연구소와 각종 AI 알고리즘을 이용한 새로운 백신 개발을 위해 공동연구를 진행하는 등 AI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안희정 교수는 암 유전자 진단과 치료의 전문가로 AI를 적용한 항암 분야에서도 다양한 연구 경험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의 '스마트 면역세포를 통한 암 치료의 핵심 기술' 개발에 공동연구자로 참여했다. 이 기술은 키메라 항원 수용체(Chimeric antigen receptor)가 논리회로를 통해 작동하게 함으로써 정확하게 암세포만 공략할 수 있도록 하는 차세대 면역항암 치료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염정선 차백신연구소 대표는 "전이와 재발률이 높은 암에 효과적인 항암백신을 개발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화 기자(shkim061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차바이오그룹, 분당차병원과 업무협약 체결…AI 항암백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윤석열 탄핵 TIMELINE



포토 F/O/C/U/S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