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CU, 가맹점 수익 향상 상생안 발표…"역대 최대 규모"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품 발주 지원 확대·신상품 도입 지원금·운영력 인센티브 등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편의점 CU가 가맹점의 경쟁력과 수익성 제고를 위한 역대 최대 규모의 상생안을 제시했다.

CU의 이번 상생안은 기존 단순 비용 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가맹점의 실질적인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원 제도로 개편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며 점포 경쟁력을 높여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한 전략이다.

CU는 상품 발주 지원 확대, 신상품 도입 지원금 신설, 운영력 인센티브 도입 등 역대 최대 규모의 가맹점 상생안을 발표했다. [사진=BGF리테일]

CU는 15일 상품 발주 지원 확대(폐기 지원금↑)를 포함해 신상품 도입 지원금 신설, 운영력 인센티브 도입 등을 골자로 하는 포괄적인 가맹점 지원책을 발표했다.

이번 지원안은 가맹점에 매출 성장 동력을 불어넣고 가맹점주 복지 혜택까지 강화하는 게 핵심이다.

특히 내년부터는 그동안 상권 특성상 24시간 운영을 하지 못했던 점포 등을 포함한 모든 점포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보편적 지원으로 확대된다.

상품 발주 지원의 경우, 기존 도시락 등 간편식품과 유제품에만 국한됐던 폐기 지원 대상 품목을 반찬, 과일·채소, 디저트, 냉장안주 등 41가지 카테고리로 대폭 확대해 최대 월 40만원까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폐기 지원 대상 품목이 확대되면 가맹점이 보다 여유 있는 재고 확보가 가능해지고 적극적인 상품 운영을 통해 매출 증대가 일어나는 선순환 구조를 갖출 수 있다.

신상품 도입 지원금도 신설됐다. CU는 매월 점포의 신상품 도입률을 기준으로 등급에 따라 월 최대 15만원까지 지원금을 지급한다.

최근 신상품이 편의점의 강력한 매출 성장 동력이 됨에 따라 적극적인 신상품 도입을 장려해 CU만의 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실제 소비시장의 주류로 급부상한 MZ세대의 모험 구매 성향이 점차 높아지자 편의점에서 신상품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전체 20% 수준으로 확대됐다.

또 점포의 수익과 직결되는 운영력에 따라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다. CU는 청결, 서비스, 상품 운영 등 점포의 운영력 진단 결과에 따라 전체 40%에 달하는 점포를 대상으로 연 2회, 최대 100만원에 달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CU는 내년 상생 지원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해 점포의 매출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책을 마련함으로써 가맹본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 가맹점의 수익성을 더욱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가맹점 화재보험 가입 ▲중집기 기능성 부품 무료 교체 ▲인터넷 회선 통합 및 요금 인하 ▲점포 간판 및 조명 교체 지원 등 점포 운영에 도움을 주고 가맹점주가 매출 향상에 집중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들도 추가했다.

CU는 이러한 상생 지원 내용들을 가맹점주들이 보다 쉽게 이해하고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내년 초부터 OPC(가맹점 전용 PC)를 통한 '수익창출 상생안 컨설팅 시스템'을 제공할 계획이다.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면 가맹점주가 직접 점포의 지원 내역을 확인·분석할 수 있고, 점포 현황을 수시로 점검하여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운영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건준 BGF리테일 사장은 "2022년 상생안은 불안정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가맹점과의 파트너십을 견고히 하는 것은 물론, 점포의 수익을 향상시켜 내실있는 성장을 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주력했다"며 "앞으로도 업계 1위로서 CU만의 초격차 경쟁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상생 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GF리테일은 ▲법인 콘도∙리조트 지원 ▲전용 복지몰 운영 ▲종합건강검진 지원 ▲냉동∙냉장식품 간접피해 보상보험 ▲전국 종합건강검진처 할인 ▲상생협력펀드 이자 할인 ▲노무∙법무∙세무 상담 지원 ▲안심근무보험 가입 등 가맹점주를 위한 프랜차이즈 업계 최고 수준의 상생·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CU, 가맹점 수익 향상 상생안 발표…"역대 최대 규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