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부 온라인 민원, 내년 3월부터 통합 처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정부 '온라인 국민참여포털시스템' 3단계 구축 사업 내년 2월 완료

행정자치부는 248개 전 지방자치단체와 15개 주요 공공기관 홈페이지의 민원과 국민제안 창구를 연계하는 '온라인 국민참여포털시스템 3단계 구축사업'을 내년 2월까지 마무리 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국민참여포털시스템'은 국민들이 인터넷 단일창구를 통하여 행정기관에 고충민원을 제기하고, 각종 제도·정책에 대한 개선의견을 제안할 수 있도록 구축한 시스템으로 국민의 정책참여를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이 시스템은 그동안 56개 전 중앙행정기관의 민원, 국민제안, 정책참여 기능을 '참여마당신문고(www.epeople.go.kr)'로 통합하고, 지난 4월 17개 부산시내 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 등 3개 공공기관 홈페이지의 민원상담서비스와 연계하여 시범 서비스중이다.

이번 사업은 국민참여 확대를 위한 참여정부의 로드맵 과제를 마무리하는 사업으로 △ 전 지자체 및 공공기관 민원시스템의 연계 확대 △ 참여 활성화 지원기능 개선 △ 대국민 웹 접근성 및 시스템 신뢰성 확보 등을 목표로 삼고 있다.

특히 이번 사업으로 중앙행정기관 뿐만 아니라 전 지자체와 공공기관까지 민원시스템 연계를 확대하면 범정부적인 온라인 민원·국민제안 통합서비스 체계가 완성된다.

통합서비스 체계가 완성되면, 국민들은 어느 기관 홈페이지에 민원을 신청하더라도 기관들의 민원시스템이 연계되어 온라인 상에서 기관간 협조처리와 다른 기관으로의 이송 등이 가능해짐에 따라 민원 처리시간이 더욱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설영기자 ronia@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온라인 민원, 내년 3월부터 통합 처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