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송대성 기자]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독서를 멋진 행위라 여기는 '텍스트 힙'(Text Hip) 열풍에 따라 독서 관련 상품 검색량이 최대 28배 증가했다고 16일 밝혔다.
텍스트 힙은 글자를 의미하는 'Text'와 멋지다의 신조어인 'Hip'을 결합한 단어로 읽고 기록하는 것을 멋있다고 여기는 문화를 의미한다. 최근 한국 작가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한강 작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텍스트 힙 열풍도 거세지고 있다.
지그재그가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이 발표된 지난 10일부터 14일까지 독서 관련 검색량을 조사한 결과 '북커버' 검색량이 전년 동기 대비 28배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커버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책을 꾸밀 수 있고, 책의 표지를 감춰 취향을 드러내지 않을 수도 있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다. 지그재그에서는 패브릭, 가죽 등의 소재로 제작된 북커버를 만날 수 있다.
같은 기간 북마크와 책갈피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500%, 396% 증가했다. 자신의 스타일을 반영해 책을 꾸미는 독서 커스터마이징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는 것. 가방에 키링을 달 듯 책에는 북마크와 책갈피를 활용해 개성을 반영하는 1030 여성이 증가하면서 금속, 우드, 매듭 등 다양한 종류의 북마크와 책갈피가 판매되고 있다.
책을 보다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독서대 검색량은 같은 기간 628%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각도, 높이 조절 가능한 투명 독서대로 알려진 '노르잇 독서대'는 10월 들어(10/1~14) 거래액이 전월 동기 대비 84% 증가하기도 했다. 해당 제품에 대한 만족도 높은 후기가 계속되면서 10월 말에는 거래액이 더욱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텍스트 힙 열풍으로 읽거나 기록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다이어리 검색량은 160% 증가했다. 수첩, 일기장, 볼펜 검색량도 각각 263%, 181%, 239% 늘었다.
지그재그는 라이프 전문관인 '직잭 라이프'를 통해 다양한 문구 및 취미용품을 선보이고 있다. 한강 작가 열풍 등으로 최근 5일간(10/10~14) 독서 용품을 포함한 문구 카테고리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다. 직잭 라이프에는 ‘아이코닉디자인’ 등의 디자인문구 브랜드가 입점해 다이어리, 수첩, 플래너 등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 중이다.
텍스트 힙 관련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직잭 라이프는 오는 21일까지 '2025 다이어리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브랜드 제품을 최대 78% 할인율을 적용한 최저가에 선보인다. 또한 책 읽기에 집중하기 위해 헤드폰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21일까지 '소니 브랜드 위크'를 진행하고 인기 상품을 최대 33% 할인 판매한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최근 '텍스트 힙'과 '한강 신드롬'이 만나 패션 플랫폼에서도 독서 용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며 "지그재그는 취향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는 플랫폼인 만큼 독서를 하는 여성 고객들이 자신의 스타일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직잭 라이프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