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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도비 "韓 크리에이터 시장 가파른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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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간 1천만명 신규 창작자 등장…미국‧브라질 이어 세 번째

[아이뉴스24 김혜경 기자] 2020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1억6천만명 이상의 신규 크리에이터(창작자)가 등장한 가운데 국내 시장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6일 어도비가 발표한 '크리에이티브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년간 한국에서는 1천100만명 이상의 신규 크리에이터가 등장했다. [사진=어도비]
26일 어도비가 발표한 '크리에이티브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년간 한국에서는 1천100만명 이상의 신규 크리에이터가 등장했다. [사진=어도비]

26일 어도비가 발표한 '크리에이티브의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년간 한국에서는 1천100만명 이상의 신규 크리에이터가 등장했다. 이는 미국(3천400만명)과 브라질(7천300만명)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수치다.

이번 조사는 한국과 미국, 영국, 스페인, 프랑스, 독일, 호주, 일본, 브라질 등 9개 국가의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현재 전 세계 크리에이터는 3억3천만명으로 추산된다.

한국의 크리에이터 시장을 견인하는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39%)와 X세대(37%)로 나타났다. Z세대는 11%로 집계돼 호주와 함께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크리에이터의 67%는 2개 이상의 직업을 가진 'N잡러'로 나타났다.

전 세계 크리에이터의 95%는 사회적 이슈에 주목했다. 주요 이슈로는 ▲식량‧주거 안정성(62%) ▲사회정의(59%) ▲기후변화(58%) 등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절반 이상은 창작 활동이 사회문제를 공론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크리에이터의 69%는 콘텐츠 제작·공유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답했고, 43%는 향후 2년 간 지속적인 활동을 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리아 얍(Maria Yap) 어도비 디지털 이미징 부문 부사장은 "크리에이터 경제는 1인 크리에이터와 1인 기업, 소상공인 등이 새로운 방식으로 창의성과 예술을 탐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며 "어도비의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활용해 자신의 영감을 사업으로 발전시키는 크리에이터도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혜경 기자(hkmind9000@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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