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네이버랩스, 서울시 '정밀 3D' 지도로 제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서울시 '버추얼 서울'과 네이버랩스 '고정밀 지도 제작'에 활용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랩스는 서울시와 협력해 서울시 전역을 3D 모델링화 했다고 18일 발표했다.

특히 이번 3D모델링은 도심 속에서 자율주행차량이나 로봇 같은 기계가 실제 이동이 가능한 정도의 정밀도를 지니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네이버랩스는 서울시 전역을 3D화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과 항공 사진 처리 기술을 결합했다. 각기 다른 위치의 하늘에서 촬영한 대규모 영역의 2D 이미지들을 시점 차이 없이 정밀한 3D 모델로 복원하는 기술이다.

네이버랩스가 서울시와 협력해 서울시를 '정밀 3D' 지도로 제작했다.  [네이버랩스 ]
네이버랩스가 서울시와 협력해 서울시를 '정밀 3D' 지도로 제작했다. [네이버랩스 ]

이번 3D 모델링에는 605km² 규모에 해당하는 서울시 전역과 해당 지역 내 건물 60만 동이 모두 구현돼 있으며, 촬영된 항공사진의 규모만 약 2만5천장에 이른다. 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 처리 역시 네이버랩스의 자체 기술을 활용해 대부분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했다.

네이버랩스는 해당 데이터를 통해 도로 위 배달로봇·차량을 위한 HD맵을 고도화하고, 향후 더 경제적이고 정확한 지도를 제작하는 매핑 기술을 고도화 하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네이버랩스에서 제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3D 기반의 디지털 트윈 환경인 버추얼 서울(Virtual Seoul) 플랫폼을 구축해 도시계획심의, 도시바람길 시뮬레이션, I사물인터넷(IoT) 센서 소방 시설물 관리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7월부터는 최신화된 3차원 지도를 대시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이번 3D 모델은 자율주행차나 배달로봇을 위한 대단위 HD맵을 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정교한 수준"이라며 "서울시와 함께 선도적인 사례를 만들 수 있었으며, 앞으로도 국내 기술 수준 고도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랩스, 서울시 '정밀 3D' 지도로 제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