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유일호 부총리 "1Q 재정 조기집행 총력"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예산집행심의회 활성화 및 현장점검 강화 등 강조

[이혜경기자]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분기 중 재정 조기집행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당부했다.

유 부총리는 26일 오전 열린 국무회의에서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경제 활성화를 적극 뒷받침 할 수 있도록 예산집행 심의회를 활성화하고, 현장점검을 강화하는 등 1분기 재정 조기집행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작년말 정부에서는 2015년말 추경효과 완료 등을 감안해 올해 1분기 조기집행 목표를 29.2%로 설정하고, 연초부터 재정을 집중 투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1분기 중에 중앙정부 4조원, 지방자치단체 4조원 등 총 8조원의 재정을 전년 동기에 비해 추가로 조기집행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또한 "최단 기간내에 사전절차를 마무리 하는 등 집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장관님들이 직접 챙겨달라"며 "재정집행에 대한 국민 체감도를 제고하기 위해 최종 수요자인 일선 현장까지 자금이 사용될 수 있도록, 지자체 국고보조사업, 출연사업 등에 대한 실집행률도 중점 점검해달라"고 주문했다.

특히 "경기진작을 위해서는 지자체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므로 행자부와 교육부에서도 시도 관계자 회의 개최 및 점검체계 구축 등 조기집행을 최대한 독려해 달라"고 말했다.

기재부에서는 매월 2차관 주재 재정관리 점검회의를 개최해 조기집행 추진상황과 부처 협조가 필요사항 등을 점검하고 매주 실무 점검회의를 통해 부처의 집행부진사업과 애로요인을 파악해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일호 부총리 "1Q 재정 조기집행 총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