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조대진의 RFID교실-④] 해외의 RFID 적용사례 세번째 이야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당신이 세탁소에 맡기는 세탁물에도 RFID태그가 붙을 수 있다면?

RFID기술의 적용은 더 이상 먼 미래에 도입될 첨단 기술이 아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현실로 가깝게 다가오고 있다.

유럽과 미국의 대형세탁소에서는 기존의 바코드를 사용하는 세탁물에 대해서 세탁물의 추적과 전체 작업처리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RFID태그를 옷에 부착하는 방식의 세탁물관리시스템을 도입한 사례가 많다. 이를 위해서는 열, 물, 드라이크리닝, 그리고 화학물질에도 견딜 수 있는 요구사항과 100 ~120번의 평균적인 옷감의 세탁 과정을 견딜 수 있는 RFID태그가 사용된다.

아직 국내에서는 바코드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이고 향후 점차적으로 도입할 것이라 예상된다.

홍콩에서는 'Octopus'란 명칭의 사업 프로젝트의 구축으로 RFID를 적용한 버스, 기차, 나룻배, 관광버스, 택시 등의 통합교통매표시스템을 구축하여, 기다리는 시간과 혼잡함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 사업의 범위를 확장하여 공공교통에서 쇼핑, 교통관련서비스, 주차시설 이용, 개인서비스, 레크리에이션 시설 이용, 학교캠퍼스의 출석, 도서관, 캠퍼스내의 구매, 출입통제 등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있다.

RFID 태그에 결제기능을 추가하여 기능성을 향상시켰으며, 신용카드 결제를 통해 Octopus 카드를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여행자를 위한 'Octopus' 상품도 개발하여 홍콩여행의 관광기념품으로 기억에 남도록 하였다. 필자도 홍콩에 가면 꼭 이용해 보고 싶다.

외국에는 레저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독일엔 보트를 소유한 사람들이 많다. 독일에는 66만여개의 작은 레크리에이션용 보트가 있고 이 중에서 56만여개의 보트가 등록이 되었고 보험에도 가입이 되어있으나 10만여개의 보트는 아직 등록이 되지 않은 상태이라고 한다.

매년 2천여개의 보트가 도난당하고, 이 중에서 95%는 찾지 못한다고 한다. 이렇게 훔쳐간 보트들은 대략 3만유로(약 3천9백만 원)에 암시장에서 거래된다고 한다.

이는 경찰당국, 보험회사, 보트 소유자 모두에게 골치거리였으나 13.56MHz대역의 RF주파수를 사용하는 Smart Label을 보트의 구조물에 장착하여 보트에 타지 않아도 보트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보트 확인을 위한 수색 영장도 필요하지 않게 되었다.

예전에는 보트의 옆에 페인트로 시리얼넘버를 칠해 넣는 방식을 사용하여 소유를 확인했으나 이런 방식은 쉽게 조작 가능하거나 지울 수 있어서 범죄방지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이제 독일은 보트의 도난 걱정은 많이 덜게 되었다. 남자라면 누구나 한번씩은 군대에 간다. 이번에는 군대에 관련된 해외 RFID도입 사례를 들어보려 한다.

미국 조지아주의 Fort McPherson 육군기지는 미 육군본부, 제 3군 중앙사령부, 미 육군예비군사령부 등의 본거지이다. 이 곳은 하루에 5천대에 이르는 차량이 주요 출입구를 통과하며, 헌병대에서 출입통제에 대해 운전자의 신분증, 국방부 스티커의 차량부착 여부, 몇 가지 질문사항 등의 검문을 거쳐 차량의 통과신호를 보낸다.

이런 방식은 많은 비용, 집중적인 노동, 오래 걸리는 시간과 비효율성 등의 문제점이 야기된다. 이에 대해 범죄 예방, 자료 획득, 혼잡함의 축소, 빠른 속도의 향상을 가져다 줄 시범 사업 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다.

이 시스템에서는 운전자에 대한 운전관련 기본정보와 차량에 대한 상세 정보, 출입허가의 Level 등의 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RFID 출입통제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고 한다. 이 출입통제관리시스템은 운전자의 기본정보와 차량에 대한 정보 등등을 수집 및 분석하여 시스템 상에서 출입을 허용할 것인지 아닌지의 여부를 결정해 주는 기능을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대진 UBRF(www.ubrf.co.kr)대표 33333333@korea.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대진의 RFID교실-④] 해외의 RFID 적용사례 세번째 이야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