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 휴업 폐지"…언제부터 시행? (종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자체 등과 협의 필요…영업제한시간 온라인 배송도 허용

[아이뉴스24 구서윤 기자] 대형마트의 일요일 의무휴업일 해제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식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소비자가 식품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는 22일 대형마트에 적용하는 공휴일 의무 휴업 규제를 폐지하고, 영업제한시간을 활용한 온라인 배송을 허용하기로 했다.

국무조정실은 22일 서울 동대문구 홍릉콘텐츠인재캠퍼스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이같은 생활규제 개혁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대표적인 규제인 대형마트 영업규제, 단통법, 도서정가제에 대한 개선 방안이 주요하게 논의됐다.

토론회 결과, 국민이 주말에 장보기가 편해지도록 하기 위해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공휴일로 지정해야 하는 원칙을 폐기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평일에 휴업할 수 있도록 했다. 대도시와 수도권 외 지역에도 새벽 배송이 활성화되도록 대형마트의 영업 제한 시간 온라인 배송도 허용하기로 했다.

다만 세부 논의가 필요해 바로 적용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대형마트 업계는 의무휴업일을 현행 공휴일에서 평일로 전환하기 위해선 지자체 등과 협의가 필요하겠지만 협의 자체가 훨씬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형마트 업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아직 세부 대책이나 지침 같은 게 나온 것은 없다"며 "이제 막 규제가 풀린 것이니 대형마트도 그에 맞는 영업 방침을 펼치는 등 논의가 이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민생 토론회는 윤석열 대통령이 불참하면서 방기선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진행됐으며, 관련 업계 및 일반 국민과 각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구서윤 기자(yuni2514@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 휴업 폐지"…언제부터 시행? (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