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진에어 직원들 "수천명 생존권 위협하는 면허 취소 중단하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진에어 직원들이 국토부의 면허취소 검토가 부당하다며 거리로 나와 목소리를 높였다.

25일 '진에어 면허 취소 반대를 위한 직원모임'은 오후 7시 정부서울청사에 모여 집회를 열고 "수천 명의 생계 수단을 한 방에 날려버릴 진에어 면허취소는 절대 안된다"며 면허 취소를 위한 청문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출처=YTN 방송 화면 캡처]

그들은 "우리는 열심히 공부하고 경력을 쌓아서 진에어에 입사했고, 주어진 자리에서 묵묵히 일을 한 것 말고는 잘못이 없다"며 "아시아나는 봐주고 진에어를 죽이려는 국토부의 행동은 권력을 앞세운 갑질"이라고 주장했다.

직원모임은 이날 집회를 통해 크게 세 가지 사항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그들은 우선 "항공법이 잘못됐으며 이를 27년간 방치하고 관리 감독하지 못한 국토부의 책임이 가장 크다"며 "이제라도 법을 바로잡고 국민과 진에어 직원들에게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집회를 주도한 직원모임의 박상모 대표는 이날 "현재 항공사업법에 모순되는 조항이 있는데 국토교통부에서 무리한 해석으로 면허취소를 강행했다"며 "항공사업법 9조 1호에 따르면 진에어는 법인이므로 외국인 선임이 가능한데, 9조 6호에 따르면 외국인이 임원으로 있는 법인은 면허결격사유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는 법 개정 과정에서 오류가 생긴 것으로 볼 수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부는 이런 사실을 덮어두고 진에어의 면허취소 절차를 무리하게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직원모임은 두 번째로 "잘못된 항공법을 차치해도 모든 건 조현민과 오너 일가가 잘못한 일"이라며 "국토부는 오너 일가를 처벌하고 직원을 볼모로 잡는 청문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외쳤다. 마지막으로 "조현민과 오너 일가는 직원에게 사죄하고 책임 있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진에어는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를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등기 이사로 재직시킨 사실이 드러나 국토부가 면허 취소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진에어 직원들 "수천명 생존권 위협하는 면허 취소 중단하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