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중기부, 고위험‧고성과 R&D 프로젝트 3개 과제 확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차전지용 3중 열관리 소재 개발 등에 최대 100억 지원

[아이뉴스24 이시은 수습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24일 '고위험‧고성과 R&D 프로젝트(DCP)'의 3개 과제를 확정했다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 로고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로고 [사진=중소벤처기업부]

고위험‧고성과 R&D 프로젝트는 중소벤처기업이 고위험 R&D에 도전할 수 있도록 민‧관 합동으로 100억원 규모를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확정된 3개 과제는 △이차전지용 3중 열관리 소재 기술 개발 △고굴절 유연 로봇 플랫폼 개발 △300mm 웨이퍼 복합 다층박막 초정밀 두께 측정 기술 개발이다.

이차전지용 3중 열관리 소재 개발은 발화 예방‧연쇄 폭발 예방‧냉각 기능 향상 등 3중 안전 체계를 구축하는 기술이다. 전기차(EV), 전기저장장치(ESS) 등의 화재나 폭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고굴절 유연 로봇 플랫폼은 입, 항문 등을 통해 체내로 로봇이 진입해 수술하는 차세대 수술법이다. 기술적 제약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지 않아 연구개발 필요성이 인정됐다.

300mm 웨이퍼 복합 다층박막 초정밀 두께 측정 기술은 차세대 반도체 기술인 3차원 패키징 과정에서 필요한 측정 기술이다. 국내 반도체 경쟁력 확보와 수입 대체 효과가 기대되는 과제다.

프로젝트 수행기업은 스케일업 팁스 운영사가 발굴‧투자해 추천하면 정부가 평가해 연말까지 선정할 예정이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앞으로 하버드, MIT 등 해외 선도 연구기관과 공동연구 협력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시은 수습 기자(isieun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기부, 고위험‧고성과 R&D 프로젝트 3개 과제 확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