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옥중 尹 "야당 국회독재에 대통령 권한 행사...이게 어떻게 내란이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변호인단 옥중 접견 전언..."나라 위기 상황, 국민에게 알린 것"
"국회 요구에 따라 즉각 해제...모두 헌법 테두리 안에서 이뤄져"

[아이뉴스24 전다윗 기자]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구속기소 된 윤석열 대통령이 옥중에서 "이번 계엄은 내란이 될 수 없다. 어떻게 내란이냐"며 이해할 수 없다는 뜻을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3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탄핵심판 4차 변론에 출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2025.1.23 [사진공동취재단]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 측 법률대리인인 석동현 변호사는 이날 "구치소에서 윤 대통령을 접견했다. 대통령은 이번 계엄이 내란이 될 수 없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밝혔다.

석 변호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거대 야당이 지배하는 국회 독재 때문에 나라가 위기에 처한 것으로 판단해 주권자인 국민에게 이러한 위기 사항을 알리고 호소하고자 헌법상의 권한으로 계엄을 선포했다"며 "국회가 헌법에 정한 방법으로 해제를 요구함에 따라서 즉각 해제를 했다. 모든 게 헌법 테두리 내에서 이뤄진 일이다. 유혈 사태, 인명 사고가 단 한 건이라도 있었나. 정치인을 단 한 명이라도 체포하거나 끌어내거나 시도한 적 있나"라고 주장했다.

처음부터 계엄 상태를 오래 유지할 생각이 없었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계엄을 유지하려면 계엄 상태에서 행정 사법을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한 계획, 즉 정치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며 "그런 프로그램을 준비한 적도 없다. 계엄 선포를 하면 국회에서 곧바로 해제 요구가 들어올 것을 예상했다. 대통령 스스로도 국회 요구 시점이 어떻게 되든 계엄 상태란 것은 오래 끌 수 없는 일이며, 그럴 생각도 하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석 변호사는 "설 명절을 차디찬 구치소에서 보내는 심정과, 현직 대통령으로서 겪는 현실에 대해 (윤 대통령이) 별다른 말은 안 했지만 만감이 교차하는 표정인 것으로 느껴졌다"며 "대통령은 지금 자신의 고초보다는 무엇보다 나라의 앞날이 걱정되고 또 국민들 중 하루하루가 지내기 어려운 분들이 많은데 추위와 생계에 얼마나 힘이 들까 하는 걱정, 꿈을 키워야 하는 청년들 미래 세대들이 현실에 좌절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 더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그는 "대통령은 최근 영부인이 건강 상태가 별로 좋지 않았다며 지난 15일 관저를 떠난 후 얼굴 한번 보지 못했고 볼 수도 없었는데 건강 상태가 어떤지 걱정이 된다는 말도 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 측은 형사재판이 끝날 때까지 헌재에 탄핵심판을 정지해달라고 요청하는 방안과 구속 상태를 해소하기 위해 법원에 보석을 청구하는 방안을 함께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설 연휴가 끝나는 대로 윤 대통령 사건은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 재판부에 배당될 예정이다.

/전다윗 기자(davi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옥중 尹 "야당 국회독재에 대통령 권한 행사...이게 어떻게 내란이냐"

댓글27

  1. 118.235.***.212
    코멘트 관리

    계엄이 대통령 권한이지만 요건이 충족되어야지요 그것도 모르냐? 모른척 하니? 삼척동자도 아는 것을 .. 요견이 안되는 계엄을 선포한 죄. 계엄선포 절차를 어긴 죄 . 계엄선포의 포고령에 국회의 기능을 마비한 죄. 국회의원 및 주요인사를 체포 감금 할려고 한 죄.. 선관위를 불법 침범 등.. 그 내용이 내란죄지요 그냥 자백하고 사형 받아라 . 더럽고 비굴하게 굴지 말자

  2. 219.255.***.65
    코멘트 관리

    이런 도라이가 대통령이 된 거 자체가 말이 안되는 거지.

  3. 222.98.***.119
    코멘트 관리

    만약 계엄성공했어봐 생각만해도 끔찍하다 실패했으니 이제와 거짓말 딱보이는데 ㅉㅉ 입만열면거짓ㅈ말 국회들어닥쳐서 의원들 체포가 내란임 다행히 병사들이 말을안들은것이 천운임

  4. 김겸
    코멘트 관리

    검찰총장출신 계엄전 헌법 법률 검토했다면서 찌질하고 비겁하게 엉뚱한 변명을 늘어놓네! 종북반국가세력 일거에 척결한다면서 국회봉쇄후 계엄군 투입하여 헌법기관 기능마비를 시도했으면 빼박 내란이지! 부정선거 거짓 조작으로 국회해산 비상입법기구 설치 시나리오였던 것 뻔히 보이는데 끝까지 거짓선동으로 국론분열과 혼란을 획책하는 극악한 자!

  5. 183.108.***.131
    코멘트 관리

    국힘의원들 반성하세요 바지사장 않혀놓고 정치하려다 돼지에게 물린거지 결국 돼지보다 못하다는것 검증이요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윤석열 탄핵정국 TIMELINE



포토 F/O/C/U/S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