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현대百 판교점, 개점 1년차 최고 매출 기록 세웠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식품관 등 차별화된 콘텐츠 앞세워 1년만에 매출 7천500억 달성

[장유미기자]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차별화된 콘텐츠를 앞세워 개점 1년만에 연매출 7천500억원을 기록하며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22일 현대백화점은 지난해 8월 21일 개점한 이후 이달 20일까지 매출이 전국 백화점 중 개점 1년차 최고 매출 기록인 7천500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동안 판교점을 방문한 고객만 누계로 1천500만명에 달한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개점 당시 수도권 최대 백화점으로 이목을 끌었다. 또 압도적인 규모와 문화공간, 체험형 MD 등 차별화된 콘텐츠 전략이 적중하면서 개점 당시 세웠던 매출 목표를 무난히 달성했다. 판교점은 올해 매출 8천억원, 내년 9천억원을 올린 뒤 2020년에는 1조원을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판교점은 오픈 초기에 '축구장 2배' 크기의 식품관 효과를 톡톡히 보며 SNS 등에서 빠르게 입소문이 났다"며 "최근 들어 식품관의 분수효과가 본격적으로 일어나고 고정 고객이 늘어나면서 명품·의류·잡화 등 패션 부문의 매출도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판교점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었던 것은 젊은 고객들을 백화점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구성했던 것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젊은 고객들을 잡기 위한 고객 체험형 매장과 라이프 스타일숍만 3천702㎡(1천120평)으로 기존 백화점보다 약 3배 이상 넓다.

또 백화점의 20~30대 고객 매출 비중은 평균적으로 30% 가량인데 반해 판교점은 41%에 달해 11%p 높은 비중을 보였다. 1년간 방문객이 1천500만명인 것을 감안하면 약 615만명이 20~30대 고객인 셈이다.

특히 온라인 게임·캐릭터 팝업스토어(마비노기·리그 오브 레전드·포켓몬스터 등)은 SNS에서 입소문이 퍼지면서 하루에 총 1만명 이상 고객이 매장을 찾는 등 '젊은 백화점' 이미지에 큰 공을 세웠다. 국내 최초로 도입한 'VR스토어', 갤럭시 기어 등을 체험해 볼 수 있는 'IT라운지', 라이브러리형 '교보문고' 등과 각종 체험형 매장 등도 젊은 고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또 현대백화점 판교점은 개점 초 식품관에 매그놀리아, 이탈리 등 유명 브랜드를 국내 최초로 선보여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매그놀리아와 삼진어묵은 오픈 당시 2시간 이상 줄을 서야 구매할 수 있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판교점 식품관은 SNS에서 빠르게 입소문이 퍼지며 '맛집 순례객'들 사이에서 최고의 '핫 플레이스'로 자리매김 했다"며 "개점 초기 집객의 '1등 공신'인 식품 부문이 본격적인 '분수효과'를 나타내며 패션 부문의 고정 고객을 본격적으로 끌어 모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판교점이 개점한 지난해 8월 21일부터 같은해 11월 20일까지 3개월 간 식품 부문의 매출 비중은 21.0%를 기록했으나 최근 3개월간(5월 21일~8월 20일)은 17.1%로 3.9%p 감소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동안 해외패션은 12.3%에서 15.0%로 2.7%p, 영패션은 8.9%에서 11.6%로 2.7%p 증가하는 등 패션 관련 매출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

또 식품을 구매한 고객이 다른 상품군도 구매하는 연관 구매율도 개점 3개월간은 40.1% 였으나, 최근 3개월 동안은 61.3%를 기록하면서 1.5배 이상 높아졌다. 구매 고객의 객단가도 12만2천원으로 개점 초기(8만1천원)보다 50% 가량 증가했다.

현대백화점 영업전략실장 정지영 전무는 "오픈 초기에 '식품 메카'로 불리던 판교점이 패션 부문에 대한 고정고객이 늘어나면서 명실상부한 '패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현대백화점 판교점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통해 수도권 최고 랜드마크로의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百 판교점, 개점 1년차 최고 매출 기록 세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