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악성코드 숨긴 '한글' 프로그램 발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우리 "정확한 감염경로 파악 안돼…APT 공격 추정"

[김국배기자] 악성코드를 숨긴 악성 '한글' 프로그램이 발견됐다. 사용자가 정상파일과 구분하기 어려운 데다 감염경로조차 정확히 파악되지 않고 있다.

하우리(대표 김희천)는 악성코드를 숨긴 악성 한글 프로그램이 발견됐다고 3일 발표했다.

이 악성 한글 프로그램은 정상 한글 파일처럼 실행이 되면서 백그라운드에서 악성행위를 수행하도록 제작돼 있어 사용자가 악성 파일 여부를 파악하기 힘들다.

그만큼 악성코드 은닉이 쉽고 탐지가 어렵기 때문에 장시간 잠복해 악성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게 하우리 측 설명이다.

특히 한글은 국가·공공기관에서 많이 사용해 감염 시 기밀문서나 중요 시스템 정보들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현재 감염경로는 정확하진 않지만 이메일을 통해 특정인에게 배포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우리 관계자는 "인터넷 등을 통해 배포됐다면 다수가 감염됐어야 하는데 잘 알려지지 않은 것으로 봐 현재로선 특정인을 노린 지능형지속위협(APT) 공격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하우리는 "악성코드 제작자가 동일한 유형의 변종 악성코드를 다수 배포하고 있는 정황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한글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도 변조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자와 관리자의 주의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한편 하우리는 이와 관련 백신 프로그램 '바이로봇'의 긴급 업데이트를 진행했고, 악성코드 유포지 및 경유지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와 공조해 모두 차단한 상태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악성코드 숨긴 '한글' 프로그램 발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