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美 위성, 한반도 추락 가능성…과기정통부 경계경보 발령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9일 오후 12시20분~오후 1시 20분 사이 추락 가능성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미국의 지구관측위성이 지구로 추락 중이다. 9일 오전 4시 분석 결과 한반도 인근 추락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정부 측은 설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미국 지구관측위성(ERBS, Earth Radiation Budget Satellite)이 추락 중이며, 분석 결과 추락 예측 범위에 한반도 인근 지역이 포함된다고 발표했다. 9일 오후 12시20분에서 오후 1시20분 사이에 추락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추락 중인 위성은 1984년 10월 5일 발사한 무게 2천450Kg의 미국 지구관측위성이다. 지구의 열복사 분포를 관측하고 분석하는 임무를 수행했다.

1984년 우주왕복선 챌린저호에 실려 발사된 ERBS(Earth Radiation Budget Satellite). [사진=NASA]
1984년 우주왕복선 챌린저호에 실려 발사된 ERBS(Earth Radiation Budget Satellite). [사진=NASA]

추락 위성은 대기권 진입 이후 마찰열에 의해 대부분 선체가 연소 될 것으로 예상돼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과기정통부 측은 설명했다.

과기정통부는 9일 오전 7시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우주위험대책본부(본부장 제1차관)를 소집해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측은 “한반도 통과 예측 시간 전 재난안전문자 등을 통해 국민들께 알려드릴 예정”이라며 “추락이 예측되는 시간 동안에 외부활동을 할 때 주의하고 방송 매체 등 뉴스에 귀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美 위성, 한반도 추락 가능성…과기정통부 경계경보 발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