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라이언 딩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수익 28%↑…지난해 R&D 31조원 썼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화웨이 커넥트 2022] 광전송과 엑시스 장비 13년 연속 점유율 1위 달성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올해 상반기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수익은 81억7천만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27.6% 증가했다. 10만명의 R&D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R&D에 224억달러를 투자해 지난 10년간 총 투자액 1천325억달러로 늘렸다.”

라이언 딩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그룹 사장은 12일(현지시간) 태국 방콕 QSNCC에서 개최된 ‘화웨이 커넥트 2022’에서  ‘산업 역량 강화, 가치 창출(Empowering Industry, Creating Value)’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 모습 [사진=김문기 기자]
라이언 딩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그룹 사장은 12일(현지시간) 태국 방콕 QSNCC에서 개최된 ‘화웨이 커넥트 2022’에서 ‘산업 역량 강화, 가치 창출(Empowering Industry, Creating Value)’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선 모습 [사진=김문기 기자]

라이언 딩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그룹 사장은 20일(현지시간) 태국 방콕 QSNCC에서 개최된 ‘화웨이 커넥트 2022’에서 ‘산업 역량 강화, 가치 창출(Empowering Industry, Creating Value)’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막대한 투자 덕분에 우리는 연결과 컴퓨팅, 클라우드에서 많은 첨단 기술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무손실 알고리즘을 사용해 패킷 손설이 없는 데이터센터 스위치인 ‘클라우드 엔진’을 개발했다. 에어엔진 AP 시리즈는 무선 인터페이스 슬라이싱 기술을 사용해 99.99999%의 가용성을 제공하는 신호 제어 채널을 지원한다. 전체 광 스위칭과 광 백플레인을 통해 물리적 크기를 90% 줄이고 전력소비량도 60% 감소시키는 전광 스위칭 아키텍처도 개발했다. OceanStor Dorado 올플래시 스토리지는 SAN/NAS/액티브 재해 복구 솔루션을 사용해 99.99999% 가용성을 제공한다.

화웨이가 R&D에 전폭적인 투자를 단행함에 따라 산업 전반에 발생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의 모든 시나리오에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딩 사장은 “지난해 글로벌 디지털 경제는 15.6% 성장했으며, 디지털 혁신 전략을 보유한 기업의 수는 2년 전보다 42% 증가했다”라며, “디지털 혁신에 대한 기업의 직접 투자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16.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디지털 혁신을 심화하면 기업이 불확실성에 더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과거에 전력선을 점검하는 검사관은 10Kg에 육박하는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하루에 수십킬로미터(km)를 걸어야 했다. 하나의 전력망에서 엔지니어는 매년 거의 100만길로미터에 달하는 전력선을 검사한다. 지구를 25바퀴나 걷는 셈이다. 많은 전력선은 전기, 네트워크, 광섬유 등 접근할 수 없는 지역도 통과한다.

그는 “화웨이는 그들의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태양열 시스템, 광학 접지선, 마이크로웨이브, 와이파이를 포함한 기술의 조합을 사용한다”라며, “이제 엔지니어는 사무실을 떠나지 않고도 원격으로 전력선을 검사할 수 있으며, 이러한 기술을 통해 전력선 검사는 80배 빨라지고 엔지니어는 보다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향후 화웨이는 광학, 데이터 통신과 무선 기술을 사용해 지능형 연결을 구축하고 데이터 저장과 다양한 컴퓨팅 기술을 사용해 컴퓨팅을 재정의한다는 계획이다. 산업을 지원하는 지능형 클라우드 인프라도 구축한다. 가령 항구의 크레인 원격 제어나 석유 및 가스 탐사 및 개발, 통합 캠퍼스 네트워크 등이 해당된다.

딩 사장은 “3D 의료 영상은 한 번에 3천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미지의 데이터 양은 2시간 분량의 블루레이 영화와 같다”라며, “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은 큰 도전”이라고 지목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웨이는 스토리지, 스위치, 광학 장치 및 와이파이6 제품과 같은 제품의 조합을 사용해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대기 시간이 짧은 고대역폭 스토리지 및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파트너 소프트웨어의 지원으로 3D 의료 이미지를 매우 짧은 대기 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다. 기존에 하루 이상이 걸렸다면, 이제부터는 의사가 시스템에서 직접 이미지를 읽을 수 있으며 환자는 더 이상 기다릴 필요가 없게 된 셈이다.

그는 하나의 예일 뿐이라며, “현재까지 화웨이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지원하기 위해 26개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지원하기 위해 화웨이는 파트너와 협력해 디지털 혁신 컨설팅 및 계획, 제품 및 포트폴리오 전문성, 솔루션 개발이라는 세 가지 유형의 기능을 구축했다. 매년 7만명 이상의 직원을 교육하고 오픈랩스(OpenLabs)를 통해 파트너와 함께 1천개 이상의 솔루션을 개발 및 검증한다.

딩 사장은 "앞으로 3년 동안 우리는 파트너를 지원하고 ICT 아카데미와 화웨이 공인 학습 파트너를 통해 더 많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3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은 화웨이의 전방위적인 대응에 따라 화웨이의 올해 상반기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수익은 크게 증가했다.

그는 “데이터 통신 제품은 3년 동안 가트너 고객의 선택에 10번이나 선정됐으며, 광전송 및 액세스 제품은 13년 연속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라며, “스토리지 제품은 6년 동안 가트너 매직 쿼드란트 리더였으며 세계 5대 클라우드 중 화웨이 클라우드가 위치했다”고 자신했다.

한편, 딩 사장은 “앞으로 우리는 파트너와 계속 협력해 업계에 힘을 실어주고 고객을 위한 가치를 창출하며 혁신적인 인프라를 통해 디지털을 실현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마무리했다.

/방콕(태국)=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라이언 딩 화웨이 “엔터프라이즈 수익 28%↑…지난해 R&D 31조원 썼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