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켄코아-M&J, 12조 규모 美 아마존 카이퍼 프로젝트 참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켄코아 M&J 인수합병 2023년 마무리

[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아마존이 추진하는 사상 최대 규모 우주인터넷 인공위성 발사 프로젝트 ‘카이퍼((Project Kuiper)에 참여한다고 12일 밝혔다.

아마존은 지난 5일 우주 인터넷 프로젝트인 카이퍼(Project Kuiper)를 위해 ULA(United Launch Alliance)와 최대 38회 인공 위성 발사 계약을 체결했다. 아마존에 따르면 프랑스 아리안스페이스(Arianespace), 블루오리진(Blue Origin)도 참여하며, 이번 로켓 발사서비스의 전체 계약규모는 약 100억달러(한화 12조원)으로 상업용 우주 산업 역사상 최대 규모다.

켄코아가 아마존이 추진하는 사상 최대 규모 우주인터넷 인공위성 발사 프로젝트 ‘카이퍼((Project Kuiper)에 참여한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가 아마존이 추진하는 사상 최대 규모 우주인터넷 인공위성 발사 프로젝트 ‘카이퍼((Project Kuiper)에 참여한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ULA는 지난 2005년 보잉과 록히드 발사체 사업 부문 합병으로 설립된 우주 발사 서비스 전문 업체다. 미항공우주국(NASA) 등 미국 대형 국가 프로젝트와 군사 위성 발사 등 미국 국책 우주 프로젝트 대부분을 수행하고 있다. 스페이스엑스(Space X)와 블루오리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은 회사지만, 과거 미국 국가 발사서비스 시장을 독점해 왔고, 현재도 시장점유율이 독보적이다. 특히 과거 143회 발사 프로젝트 수행 중 실패 이력이 단 한 차례도 없었을 만큼, 신뢰성 높은 발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ULA는 아마존과의 기존 9건(아틀라스, Atlas V)의 발사계약을 보유한 상태에서 차세대 발사체인 벌칸(Vulcan Centaur)를 통해 본 계약을 체결했다”며 “M&J는 ULA의 두 발사체 모두 핵심 서플라이어”라고 말했다.

켄코아는 지난 3월 M&J에 일부 지분투자를 완료했으며 단계적인 지분투자를 통해 2023년 인수합병(M&A)을 마무리하고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편입할 예정이다.

이민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대표이사는 “카이퍼 프로젝트는 아마존이 2019년도부터 준비해온 우주 인터넷 사업”이라며 “M&J의 인수 추진은 카이퍼 프로젝트를 염두해 두고 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따.

이어 “M&J는 본계약을 통해 크게 성장할 것이며, NASA 아르테미스 프로젝트를 비롯한 기존 발사체 공급망 사업에도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M&A와 기존 우주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켄코아는 미국 발사체 시장에서 주요 공급망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고종민 기자(kj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켄코아-M&J, 12조 규모 美 아마존 카이퍼 프로젝트 참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