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외신서 연이어 '현대重그룹, 대우조선 인수무산 위기' 제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발 이야기에 불과…끝까지 최선 다할 것"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끝내 무산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이는 외신을 통해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도들이 연이어 나오고 있어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AFP과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들은 지난 11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EU 집행위가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승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건조해 인도한 액화천연거스(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사진=한국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이 세계 최초로 건조해 인도한 액화천연거스(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사진=한국조선해양]

특히 외신들은 EU 집행위 산하 경쟁분과위원회가 조만간 합병 승인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외신들은 EU 측이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불허'할 것으로 방향을 잡은 주요 배경으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독과점 우려를 꼽았다. 실제로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할 경우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 운반선 시장점유율이 60%에 달하게 된다.

이에 앞서 로이터 등도 EU 집행위가 양사의 기업결합 거부 방침을 세웠다고 보도한 바 있다. 당시 로이터는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따른 독점 우려를 완화하기 위한 구제조치를 제출하지 않아 EU가 인수 승인을 거부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019년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공정거래위원회를 시작으로 6개국에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했다. 현재 카자흐스탄·싱가포르·중국의 승인을 받았으며, EU를 비롯해 한국과 일본에선 심사가 진행 중이다. 이중 단 1곳만 불허 결정을 내려도 합병은 무산되는 구조다.

EU 심사는 기업결합의 주요 변곡점이 될 것으로 예상돼 왔다. 이는 유럽지역에 선주들이 밀집해 있는 탓에 한국의 LNG 운반선 시장 독점 가능성을 눈여겨보고 있는 데다가 심사결과에 따라 한국과 일본도 최종 결론을 낼 것이란 가능성이 높아서다.

현재 업계에서는 외신 보도대로 EU 측이 불승인으로 결론이 맺으면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한다.

문제는 인수가 무산될 시 인수자인 현대중공업그룹에게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관측되고 있는 반면, 대우조선해양의 재무구조 불확실성이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는 점이다.

당초 대우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그룹으로부터 약 1조5천억원을 지원받아 재무구조를 개선할 예정이었지만, 인수가 무산될 시 세웠던 경영정상화 계획들이 백지화될뿐더러 새로운 인수자를 찾아야 하는 등의 부담까지 떠안게 된다.

현대중공업그룹 조선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 측은 외신 보도들에 대해 EU 집행위가 최종 결론을 내린 것이 아닌 재인용돼 보도된 내용일 뿐이라며,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EU 측 승인 여부에 대한 외신 보도들은 공식적인 입장이 아닌 관계자발 이야기에 불과하다"며 "승인받을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EU 집행위는 지난해 11월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심사를 재개했다고 공지했다. 집행위는 심사를 오랜 기간 중단해온 만큼 기한을 '2022년 1월 20일'로 명확히 한 바 있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외신서 연이어 '현대重그룹, 대우조선 인수무산 위기' 제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