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넷마블, 음성 기반 안면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 공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시그라프 아시아2021'서 공개…음성 입력 시 AI가 감정 및 표정 자동 분류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넷마블(대표 권영식, 이승원)은 지난 12월 14일부터 17일까지 일본 도쿄 및 온라인에서 동시 개최된 '시그라프 아시아 2021'에서 음성 대사 감정을 자동 인식해 안면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기술(Emotion Guided Speech-Driven Facial Animation)을 공개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시그라프 아시아는 세계 최고 권위의 그래픽 기술 분야 콘퍼런스로 게임 및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애니메이션 및 상호작용 기술, 시각 효과 등에 관한 다양한 연구 주제를 다룬다.

(왼쪽부터)넷마블 AI센터 조영박, 강신동, 오인수 실장, 안수남 팀장, 최대근. [사진=넷마블]
(왼쪽부터)넷마블 AI센터 조영박, 강신동, 오인수 실장, 안수남 팀장, 최대근. [사진=넷마블]

넷마블이 공개한 기술의 핵심은 시스템 상에 음성 데이터를 입력하면 인공지능(AI)이 자동으로 음성 대사에서 감정을 분석 및 추출하고 해당 감정에 맞는 자연스러운 얼굴 표정과 립싱크 애니메이션을 게임 캐릭터에 적용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3D 그래픽 효과 연출을 자동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논문 발표를 진행한 넷마블 AI센터의 안수남 팀장은 "넷마블이 자체 개발한 본 기술은 음성 감정 인식, 얼굴 표정, 립싱크 등 세 가지 모듈을 종합해 실제 사람 표정 같은 자연스러운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는 모델"이라며 "기쁨과 슬픔, 두려움 등 여러 감정 표현에 관한 일정한 기준을 만들고, 여기에 각각 다른 강도를 부여하여 풍부한 감정 표현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오인수 넷마블 AI센터 실장은 "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게임 이용자의 몰입도 향상뿐만 아니라 개발 기간 단축 등 여러 부가적인 순기능도 기대하고 있다"며 "다양한 언어 기반 음성 처리를 할 수 있는 만큼, 향후 글로벌 신작 개발에도 적극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넷마블, 음성 기반 안면 애니메이션 생성 기술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