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현대차-LG엔솔, 리콜 아픔 딛고 '배터리 동맹' 굳건함 과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양사 우호적관계 이상無…폭발 위험성 낮춘 '안전성' 셀 생산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현대자동차는 올해 2월 코나EV에서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자 자발적 시정조치(리콜)을 결정했다. 하지만 배터리 납품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리콜 규모와 비용 분담률을 두고 평행선을 달렸다.

양사는 협의 끝에 리콜 비용 분담률에 대해 최종 합의했다. 다만 합의 전 날선 신경전을 펼쳐왔던 탓에 양사의 향후 협력관계가 '올스톱'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그러나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건립을 위한 첫 삽을 함께 뜨면서 '배터리 동맹'의 굳건함을 대외적으로 과시했다.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된 배터리셀 합작공장 기공식 행사 중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왼쪽 상단 화면)이 착공 버튼을 누르고 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앞줄 가운데), 현대차그룹 김걸 사장(앞줄 왼쪽), 현대모비스 조성환 사장(앞줄 오른쪽)이 현대차그룹 양재동 사옥 회의실에서 온라인 화상 연결을 통해 함께 축하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오른쪽 상단 화면)도 화상 연결을 통해 참석했다. [사진=현대차그룹]
인도네시아에서 진행된 배터리셀 합작공장 기공식 행사 중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왼쪽 상단 화면)이 착공 버튼을 누르고 있다.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앞줄 가운데), 현대차그룹 김걸 사장(앞줄 왼쪽), 현대모비스 조성환 사장(앞줄 오른쪽)이 현대차그룹 양재동 사옥 회의실에서 온라인 화상 연결을 통해 함께 축하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오른쪽 상단 화면)도 화상 연결을 통해 참석했다. [사진=현대차그룹]

2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카라왕 지역의 신산업 단지(KNIC) 내 합작공장 부지에서 배터리셀 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한 양사의 배터리셀 합작공장은 오는 2023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총 33만제곱미터(㎡)의 부지에 건립되며, 2024년 상반기 중 배터리셀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합작공장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15만대분 이상에 달하는 연간 10기가와트시(GWh) 규모의 배터리셀을 생산할 수 있다.

여기에서 양산되는 배터리셀은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신기술을 적용한 '고성능 NCMA 리튬이온' 배터리셀이다. 이 배터리셀은 고함량 니켈(N)·코발트(C)·망간(M)에 알루미늄(A)을 추가한 것으로, 니켈 함량을 높여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2024년부터 생산되는 현대차와 기아의 E-GMP가 적용된 전용 전기차를 비롯해 향후 개발될 다양한 전기차에 탑재될 예정이다.

주목할 점은 인도네시아 합작공장에서 생산되는 배터리셀이 알루미늄을 첨가해 화학적 불안전성을 낮춘 '안전성'이 강조된 셀이라는 점이다.

업계는 이와 관련해 "현대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이 과거 아픔을 재현하지 않기 위해 성능과 더불어 안전성에 방점을 둔 배터리셀 양산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도 그럴 것이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이미 한 차례 성장통을 경험한 바 있다. 앞서 현대차는 'NCM 622' 배터리가 탑재된 코나EV에서 잇따라 화재가 발생하자 같은 시기(2017년 11월부터 2020년 3월)에 생산된 차량 8만2천대에 대한 배터리 모듈을 모두 교체하는 리콜을 단행키로 결정했다.

당시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 규모와 비용 분담률 등에 대해 이견을 보였다. 특히 국토교통부가 코나EV 화재의 주원인으로 배터리셀을 지목하자 현대차도 이에 동조한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셀 자체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결국 양사는 올 3월 리콜 비용을 나눠 내기로 최종 합의했다. 리콜 예상 비용은 총 1조3천억원이며, LG에너지솔루션과 현대차가 약 7대 3의 비율로 분담한 것으로 추정된다.

서로 양보하면서 합의를 이끌어 냈지만 파열음이 들렸던 탓에 업계에서는 우호적이었던 양사 관계에 변화가 생기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그러나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올 상반기 각각 50%씩 지분을 보유하는 방식으로 배터리셀 합작공장 설립 계약을 체결한 뒤 7월 인도네시아 정부와의 협약을 통해 약 11억 달러(1조1천700억원 규모)를 투자하기로 했다. 8월에는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하면서 우호적관계에 변화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어 아세안 전기차 시장 공략과 글로벌 전기차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인도네시아 배터리셀 합작공장 건립이라는 결과물까지 나오면서 양사 간 '합종연횡'은 코나EV 리콜 사태 같은 일이 재현되지 않는 이상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차-LG엔솔, 리콜 아픔 딛고 '배터리 동맹' 굳건함 과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