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신한은행, 정보보호를 위한 레그테크 시스템 구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글로벌 정보보안 강화·업무효율성 제고·법규 준수 효과 기대

[아이뉴스24 김지수 기자] 신한은행은 디지털 금융보안 및 글로벌 정보보호 컴플라이언스 준수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정보보호 레그테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정보보호 레그테크(RegTech) 시스템'은 규제(Regulation)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다. IT기술을 활용해 변화하는 정보보호법규 규제에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정보보호 레그테크 시스템'은 ▲글로벌 정보보안 강화를 위한 모니터링 기능 제공 ▲관리체계와 정보관리 현장점검업무 전산화를 통한 업무효율성 제고 ▲빅데이터 분석기반의 정보보호법규 준수 점검업무의 정착화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레그테크 시스템 구축으로 여러 정보보호시스템에 흩어져 있는 각종 보안정책정보 및 로그정보를 취합해 보안담당자가 일목요연하게 모니터링이 가능해졌다. 법규위반 이상징후 이벤트 발생 시 빅데이터를 이용한 탐지 시나리오와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상시 점검을 통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레그테크 시스템을 통해 국내의 본점 및 영업점에서 사용하는 각종 단말기와 전산기기에 대해 접근통제와 정보유출방지에 대한 현장점검 업무의 시스템화로 상시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외부업체와 위수탁업체의 계약관리, 현장점검 이력관리, 분기 점검결과, 정보제공 내역관리, 정보제공 파기관리 등의 업무정보를 집중화해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최근 세계 주요 국가들과 국내의 각 업계에서 레그테크(RegTech) 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며 "신한은행은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보호 레그테크 시스템 구축으로 디지털금융 시대에 고객의 정보를 더욱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지수기자 gso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한은행, 정보보호를 위한 레그테크 시스템 구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