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덕양에너젠 "공급망 전국 확대…'샤인' 수익 내년부터 반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울산·대산 출하 센터 추가 건립…비교 그룹 논란엔 즉답 피해

[아이뉴스24 성진우 기자] 고순도 산업용 수소 생산·공급 전문기업 덕양에너젠이 전국으로 공급 인프라를 확대하고 대규모 공장 건립을 추가로 수주해 수소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겠단 포부를 밝혔다.

김기철 덕양에너젠 대표이사는 15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기자 간담회에서 "지금까지 안정적인 성장에 주력해 왔다면, 올해부터는 전국의 수소 공급망 확장 등을 통해 대도약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기철 덕양에너젠 대표이사가 15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IPO 간담회에서 사업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성진우 기자]
김기철 덕양에너젠 대표이사가 15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IPO 간담회에서 사업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성진우 기자]

2020년 설립된 덕양에너젠은 클로르-알칼리(CA)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 원료를 정제해 고순도 산업용 수소를 생산한다. 나프타 분해(NCC) 공정과 달리 플라스틱 첨가제 등 다양한 산업에서 부생수소를 확보할 수 있어 더욱 효율적인 방식이다. 생산한 수소는 주로 파이프라인을 통해 석유화학 기업에 공급하고 있다.

수소 산업의 핵심은 수소를 저장하는 시설이다. 신규 회사의 시장 진입이 어려운 이유로 이때 필요한 부지와 관련 기술을 확보하지 못해서다. 그러나 덕양에너젠은 현재 여수와 군산(1·2공장)에 수소 출하 센터를 갖추고 있으며, 향후 대산과 울산에도 추가로 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김기철 대표는 "울산 출하 센터는 12월에 완공 예정"이라며 "현재 계획 중인 대산 출하 센터까지 완료되면 서북권을 넘어서 이제 수도권 등 다른 지역으로도 수소 공급이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 가장 중요한 핵심 사업으로 '샤힌(Shaheen) 프로젝트'를 꼽았다. 에쓰오일이 총 9조2580억원을 들여 울산에 차세대 석유화학 공장을 설립하는 계획이다. 덕양에너젠은 지분 50%를 보유한 공동기업인 케이앤디에너젠을 통해 수소 단독 공급자로 선정된 상태다. 올 8월부터 공급이 예정돼 있다.

그간 이 프로젝트는 덕양에너젠의 재무 부담 요인이었지만, 내년부턴 이 역시도 해소될 전망이란 설명이다. 회사는 작년 3분기까지 누적 430억원을 케이앤디에너젠에 출자해 왔다. 회사는 내년부터 본격적인 지분법 손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한다.

주요 화학사들의 노후화 된 수소공장 교체 수요에 맞춰 신규 수주를 확보하겠단 자신감도 내비쳤다. 회사는 수소공장 건설 분야의 설계·조달·시공(EPC) 기술을 보유한 민컴퍼니를 작년 완전 자회사로 편입시켰다. 국내 화학사 수소공장의 평균 연식이 25년을 넘어간 상황에서 EPC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가 되겠단 포부다.

공모가 산정 과정에서 불거진 비교 기업 선정 논란에 대한 질문엔 "최대한 보수적으로 산정한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덕양에너젠은 공모가 산정을 위한 비교 기업으로 JNK글로벌과 효성중공업을 선택했다. 효성중공업은 수소 관련 매출이 전무하다시피 한데도 수소 관련 매출 비중을 감안해 유사 기업으로 묶었다.

덕양에너젠은 2022년 1123억원, 2023년 1290억원, 2024년 1374억원 매출액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4억원, 50억원, 60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회사가 제시한 공모가 희망밴드는 8500~1만원이다. 신주 675만1000주와 구주 매출 74만9000주 등 총 750만주를 일반공모 방식으로 모집한다. 지난 12일부터 수요예측이 진행 중이며 오는 16일 종료된다. 이후 공모가를 확정한 뒤 20~21일 일반 청약을 실시한다. 30일 코스닥 상장 예정이다. NH투자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이 주관한다.

공모 자금은 울산 및 대산 출하 센터 등 시설 자금을 비롯해 수소 공장 건립 등 목적으로 유상증자 발행 예정인 케이앤디에어젠의 증권 취득 자금에 투입될 예정이다.

/성진우 기자(politpeter@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덕양에너젠 "공급망 전국 확대…'샤인' 수익 내년부터 반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