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의학연, '호흡기 질환 예방과 치료 조성물' 기술이전 체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동국제약과 특허 기술이전 계약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이진용)은 24일 동국제약(대표 송준호)과 ‘생약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호흡기 질환의 예방과 치료 조성물’ 특허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해당 기술은 한의학연이 단독 개발했으며 앞으로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식품 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의학연은 연구개발 과정에서 호흡기 세포인 기관지 상피세포로부터 염증 유발 매개인자인 케모카인과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발현량을 크게 줄였다.

한의학연. [사진=한의학연]
한의학연. [사진=한의학연]

호흡기 손상 동물 모델에서 폐손상 개선 및 호흡기 염증 반응을 억제해 기존 치료 물질과 비교했을 때 우수한 호흡기 개선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호흡기 질환은 매년 악화하는 대기 오염, 미세먼지, 매연, 흡연, 호흡기 감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증가하고 있다. 호흡기 건강을 지키기 위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다.

국내 소비자들이 해외 직구를 통해 호흡기 건강 관련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데 제품의 효능과 안전성에 대한 평가는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효능과 안전성이 검증된 새로운 기능성 원료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한의학연은 동국제약과 원료 표준화, 호흡기 손상 개선 기능성 평가를 위한 공동연구도 수행 중이다.

이진용 한의학연 원장, 박준상 동국제약 전무(오른쪽부터). [사진=한의학연]
이진용 한의학연 원장, 박준상 동국제약 전무(오른쪽부터). [사진=한의학연]

연구책임자 성윤영 한의학연 박사는 “이번 기술이 호흡기 건강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한 만큼 앞으로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인하고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개별 인정형 원료 소재로 등록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의학연, '호흡기 질환 예방과 치료 조성물' 기술이전 체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