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페이스북서 동영상 가장 많이 본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주일 평균 5일 이상, 일평균 4편이상 이용

[성상훈기자] 유튜브, 네이버 TV캐스트, 페이스북 등에서 동영상을 시청할때 PC보다 모바일을 이용할 때 동영상을 더 많이 시청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한 페이스북은 이용자들이 디바이스 상관없이 일주일에 평균 4일~5일, 일 평균 4편 이상 온라인 동영상에 노출되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끈다.

광고마케팅 플랫폼 전문 기업 DMC미디어(대표 이준희)는 유튜브, 네이버 TV캐스트, 페이스북, 곰TV, 다음tv팟, 푹 등 주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청 행태를 심화 분석한 '2016 인터넷 동영상 시청 행태 및 동영상 광고접촉 태도와 효과 분석 보고서'를 16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페이스북 이용자의 온라인 동영상 시청일수가 PC와 모바일 디바이스에 상관없이 주 평균 4-5일로 가장 많았다.

이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특성상 페이스북을 이용하면 뉴스피드에 올라오는 동영상 콘텐츠에 자동 노출되는 구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모바일로 온라인 동영상 시청 경험이 있는 721명 가운데 페이스북 이용자의 일 평균 동영상 시청 편수는 7편으로 타 서비스 대비 2~3배 이상 높았다.

페이스북에서 하루에 4편이상 동영상을 시청한다는 응답자가 46.9%로 가장 많았고 3편 19.5%, 1편 18.6%, 2편 15%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PC를 통한 온라인 동영상 이용 경험자 743명 중 페이스북 이용자도 일 평균 4편 이상 동영상을 본다는 답변이 37.5%로 가장 많았으며 1편이 29.2%, 2편과 3편이 각각 16.7%였다.

반면 같은 서비스라도 PC보다 모바일 이용자의 동영상 시청 일수와 편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디바이스 관계없이 주로 이용하는 동영상 매체 1위로 꼽힌 유튜브의 경우 주 평균 시청일수가 PC는 3.9일, 모바일은 4.4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이용자는 일주일에 6~7일 이상 동영상을 본다는 응답이 35.4%로 가장 많은 반면 PC 이용자는 2~3일이 34.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네이버 TV캐스트 역시 주 평균 6~7일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하는 이용자가 모바일은 40.3%였지만 PC는 27.4%로 그 격차가 더 크게 나타났다.

◆디바이스 따라 시청 시간 달라

동일한 서비스라도 디바이스에 따라 동영상 시청 시간도 달랐다.

유튜브, 네이버 TV캐스트, 페이스북, 다음tv팟을 PC로 이용할 때는 평균 20-30분 이상 동영상을 시청하는데 반해 모바일을 이용할 때는 평균 10분대로 단축됐다.

아무래도 모바일은 이동 중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시청시간이 짧다는게 DMC미디어측 분석이다.

다만 이례적으로 모바일 푹 이용자의 1회 시청 시간은 44.1분으로 다른 서비스 대비 가장 긴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PC를 통한 온라인 동영상 시청시간이 가장 길었던 곰TV 이용자의 평균 48.3분과 비교했을때 별차이가 없는 수치다. 오히려 60분이상 시청한다는 응답자의 비중은 모바일 푹 이용자가 44.7%로 PC 곰TV 이용자 44.2%보다 높았다.

시간대별로 동영상 서비스 이용행태를 보면 출근 시간에 해당하는 오전 6-9시에는 모바일 네이버 TV캐스트와 페이스북 이용 비중이 각각 24.2%와 24.8%로 가장 높았다.

페이스북은 전 시간대에 걸쳐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른 서비스 대비 오후 12시에서 6시 사이 이용율이 높은 편이었다.

상대적으로 모바일 푹은 오전과 오후에는 이용이 저조하다가 6시 이후 급격하게 증가해 밤 9시-12시 심야시간대 이용율이 68.4%로 상위 5개 매체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DMC미디어 MUD연구팀 오영아 선임연구원은 "넷플릭스가 국내서비스를 시작하고 최근 페이스북이 실시간 동영상 기능을 강화하면서 국내 동영상 플랫폼의 변화도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온라인 동영상 광고시장의 현황과 전망은 물론 소비자의 이용행태를 심화 분석한 이번 보고서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보고서는 만19세~만59세 남녀 800명을 대상으로 한 표본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성상훈기자 hnsh@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페이스북서 동영상 가장 많이 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