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CJ제일제당 '고추장' 체지방 개선에 효과, 해외 학술지 등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자체 균주 적용한 고추장에서 체지방 개선 효과 입증

[유재형기자] 고추장의 체지방 개선 기능성을 입증한 CJ제일제당의 연구 논문이 식품학 및 영양학 분야 국제 전문학술지인 '저널 오브 푸드 사이언드 핸드 테크놀로지(Journal of Food Science&Technology)'에 최근 등재됐다.

이 저널은 식품학과 영양학 모든 분야의 첨단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는 국제 저명 학술지로, CJ제일제당 자체 균주를 이용해 개발한 고추장의 동물실험 연구에서 체지방 개선 효과가 입증돼 최종 게재 승인됐다.

이번 연구는 CJ제일제당이 조선대, 건국대와 산학협력으로 긴밀하게 지속해왔으며, 전통 고추장이 아닌 산업화된 시판 고추장 제품으로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연구결과, 고추이나 쌀 등 원료들을 단순히 섞기만 하고 발효는 시키지 않은 비(非)발효 고추장에 비해 자체 개발 균주를 넣어 발효시킨 고추장을 투여했을 때 체지방 개선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기존에 알려진 고추의 캡사이신에 의한 영향 외에도 균주의 작용으로 생성된 발효물질 자체가 비만 예방과도 상관관계가 있다는 점을 증명한 것이다.

또 연구에서 CJ제일제당 자체 신균주를 적용한 발효 고추장을 투여한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체중과 체지방 등 비만 관련 지표가 감소했다. 발효 고추장을 투여한 고지방식 섭취 실험군이 그렇지 않은 고지방식 섭취 실험군에 비해 체중이 약 14%, 지방의 양이 약 18% 가량 낮게 나타났다. 혈중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 수치도 감소됐으며 간에서의 지방 축적도 억제되고 지방세포 크기도 작아졌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고추장 체지방 개선 관련 연구는 관련 업계나 단체에서 꾸준히 진행돼 왔지만, 고추장 효능에 관한 연구가 정식 논문의 형태로 해외 학술지에 등재된 경우는 드물다"며 "이번 연구 논문 등재는 한국 장류의 우수한 기능성을 과학적 근거를 통해 국제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2001년부터 전통장의 복원과 표준화를 위해 발효 균주와 균주를 활용한 발효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전국 각지의 전통장, 메주 명인들을 찾아 샘플을 수집하는 등 2천 종이 넘는 토종 균주를 표본으로 연구를 시작해, 지난 2012년에는 맛 품질이 우수한 균주 4종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CJ제일제당 '고추장' 체지방 개선에 효과, 해외 학술지 등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