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통계청 '2014년 생활시간조사' 실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민 생활방식과 삶의 질 측정 위한 조사

[이혜경기자] 통계청(청장 박형수)은 국민들이 주어진 하루 24시간을 평균적으로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2014년 생활시간조사'를 실시한다. 국민의 생활방식과 삶의 질 측정을 위한 조사다.

이번 2014년 생활시간조사는 이전 조사와는 달리, 계절적 요인과 방학·휴가 등에 따라 달라지는 국민의 시간활용실태를 분석하고자 3회에 걸쳐 나눠 실시한다.

1차 조사는 오는 16일부터 30일까지 3천가구를 대상으로 시행한다. 2차 조사는 오는 9월 17일부터 10월1일까지 5천805가구를 대상으로, 3차 조사는 오는 11월26일부터 12월10일까지 3천195가구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조사는 가구 및 개인사항, 10분 간격으로 설계된 시간일지에 자신이 한 행동을 일기 쓰듯이 2일 동안 직접 기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통계청은 "5년간 변화되고 있는 국민의 생활패턴을 반영하고자 노력했다"며 "국민의 사회적 네트워크 유형을 심도 있게 파악할 수 있도록 조사문항을 개발하고 국제비교가 가능하도록 설계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조사결과는 오는 2015년 6월에 공표할 예정이다. 여성의 무급가사노동 실태, 노동력 분석, 여가생활 및 이동 등 삶의 질과 관련된 국민의 다양한 생활 행태를 파악하는 데 널리 활용될 것으로 통계청은 기대하고 있다.

박형수 통계청장은 "조사된 모든 내용은 통계법에 의해 통계작성 목적으로만 사용되고, 비밀이 엄격하게 보호된다"며 "표본으로 선정된 가구에서는 적극적인 참여와 정확한 응답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계청 '2014년 생활시간조사' 실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