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앱 시대 가고 '웹앱' 시대 온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게임-미디어들 잇단 도입…애플 생태계 허물까?

[안희권기자] 운영체제에 관계 없이 똑 같은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해 주는 웹앱 플랫폼이 각광받고 있다. HTML5를 기반으로 한 웹앱은 특히 모바일 게임을 비롯한 콘텐츠업체들을 중심으로 급속 확산되고 있다.

웹 앱 개발의 가능성을 인지한 월트 디즈니는 올초에 HTML5 기반의 웹앱 게임 개발업체인 로켓팩(RocketPack)을 인수했다. 로켓팩은 핀란드 헬싱키에 둥지를 틀고 있는 신생사로 브라우저 기반의 게임 개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다.

디즈니는 로켓팩 인수로 플래시없어도 HTML5를 활용해 웹상에서 게임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징가 역시 독일 웹앱 게임 개발업체를 인수하면서 이 시장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여놨다.

파이낸셜타임스, 보스턴글로브 등 주요 언론사들도 웹앱 플랫폼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언론사들은 애플 앱스토어의 복잡한 등록 절차와 30% 수수료를 피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로 웹앱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신조류 '웹앱 생태계'

웹앱이 각광을 받는 것은 애플이나 구글 기반의 앱형 게임 개발 대신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웹 앱으로 개발해 놓을 경우 플랫폼에 관계없이 웹 브라우저 상에서 게임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소셜게임 강자인 징가는 지난 해 9월 웹앱 게임개발업체인 독일 텍스트로즈(Dextrose)를 전격 인수했다. 덱스트로즈는 웹브라우저에 플러그인을 실행하지 않고도 게임을 구동할 수 있는 게임 엔진을 개발해왔다. 덱스토로즈가 개발한 에이브 엔진(Aves Engine)은 개발자들이 HTML이나 CSS, 자바스크립 등을 이용해 웹기반의 2D, 3D 게임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웹 앱 개발은 플랫폼에 관계없이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에서 바로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새로운 개발 트렌드로 자리잡게 될 전망이다. 애플 앱스토어 등장 후 앱 기반의 모바일용 프로그램 개발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태블릿PC와 스마트TV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가 대중화 되면서 앱형 프로그램의 제약이 개발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개발자들은 이런 제약을 웹앱 개발로 풀어가고 있다. 최근 개최된 테크크런치행사에서도 HTML5 기반 플랫폼을 개발해 플랫폼에 관계없이 태블릿PC용 웹사이트를 구현할 수 있는 프레스리(Pressly)의 웹앱 개발 플랫폼이 주목을 받았다. 웹앱은 아이패드나 안드로이드 태블릿, 블랙베리 플레이북에서 모두 실행되기 때문에 개발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웹앱, 애플 요금제서 자유로워!

애플의 아이튠스 요금정책을 피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프레스리 플랫폼으로 개발된 웹앱 콘텐츠는 애플 아이튠스에 등록하지 않고 바로 아이패드 이용자를 공략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아이패드로 바로 접속해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애플 아이튠스(앱스토어)에 수수료를 제공하면서 콘텐츠를 등록할 필요가 없다. 애플은 아이튠스 이용고객들에게 자사가 정한 요금제만 강요하고 있다. 콘텐츠 업계는 웹앱 개발로 이를 피해 요금제를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최근 파이내셜타임스도 이 때문에 웹앱형 태블릿PC 버전 웹사이트를 선보였다. 파이내셜타임스는 HTML5 플랫폼 기반의 웹앱 웹사이트를 구축해 플랫폼에 관계없이 다양한 태블릿PC에서 이 사이트를 접속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요금제도 회사 방침에 따라 다양하게 가져가고 있다.

이런 움직임은 향후 미디어 업계에서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다양한 요금제를 적용하려는 매체가 많기 때문이다. 맞춤형 디지털잡지인 자이트와 플립보드도 이런 움직임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서비스는 아이패드용 앱으로만 제공되고 있는데, 웹앱 기반으로 개발될 경우 다양한 태블릿PC에서 이용할 수 있어 가입자 확대 효과를 낳을 수 있다.

스마트폰 중심의 앱의 인기가 높아 애플과 구글 중심의 앱 생태계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나, 다양성과 생태계 확대 추세에 따라 결국 앱 생태계 중심에서 벗어나 웹앱 생태계 구도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앱 시대 가고 '웹앱' 시대 온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