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과기정통부, '2023 차세대 미디어 대전' 개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AI와 디지털 기반의 방송·미디어 산업 생태계 혁신을 위한 산·학·연 교류 장 마련

[아이뉴스24 서효빈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전파진흥협회와 함께 '2023 차세대 미디어 대전' 행사를 12월 11일부터 12일까지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3 차세대미디어대전 포스터. [사진=과기정통부]
2023 차세대미디어대전 포스터. [사진=과기정통부]

차세대 미디어 대전은 방송·미디어의 최신 산업동향 공유와 미래 전략을 모색하고, 산·학·연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과기정통부가 주최하는 행사다. '변화하는 미디어의 혁신적 대응'을 주제로 개막식, 기조연설,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 등이 진행됐다.

12월 11일(월) 개막식에서는 방송·미디어 산업 진흥에 기여한 유공자 28명을 선정해 표창했다. 또한 총 14편의 우수작에 대해 장관상과 상금이 수여되었다.

다음으로 국내외 연사의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더글라스 몽고메리 글로벌 커넥츠 미디어 대표가 '글로벌 미디어 시장에서의 비즈니스 성공 전략'을 주제로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진화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또한 장경익 스튜디오앤뉴의 대표가 '<무빙>의 사례로 본 K-콘텐츠의 가능성'을 주제로 <무빙> 제작기와 K-콘텐츠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발표했다. 이후에는 방송·미디어 산·학·연이 한자리에 모여 교류하는 방송·미디어인의 밤이 마련되었다.

12월 12일(화)에는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가 총 5개의 세션으로 개최된다. AI·디지털 기술 기반 제작과 유통시장 활성화 방안, 콘텐츠로부터 시작되는 미디어 플랫폼 확장 전략, AI·디지털 기술 변화가 가져올 미디어·콘텐츠 산업 변화 등에 대해 전문가 강연과 토론이 진행된다.

한편 연계 행사로 뉴테크 융합 미디어·콘텐츠 콘퍼런스와 해외 한국어방송인 대회가 각각 개최됐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최근 디지털 대전환기를 맞이해 방송·미디어 산업에도 AI 기반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통한 미래 경쟁력 확보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라며 "우리나라 방송·미디어 및 콘텐츠 기업이 글로벌 OTT와의 경쟁에서 산업 주도권을 잃지 않고 해외 진출에도 성공하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서효빈 기자(x4080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2023 차세대 미디어 대전'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