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플리토, 챗GPT열풍…챗봇용 언어 데이터 1일 수집량 50만 건 돌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전 세계 173개국 유저 보유한 자체 플랫폼으로 언어 데이터 수집

[아이뉴스24 고종민 기자]언어 데이터·전문번역 서비스 기업 플리토가 자사의 통합 플랫폼을 통해 구축한 대화 데이터 수가 하루 약 50만 건을 최초 돌파했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챗GPT가 인공지능 업계 내 돌풍을 일으키는 가운데, 이는 지난 2012년 플리토 창립 이래 가장 큰 수량이다.

챗GPT 열풍에 힘입어 플리토의 챗봇용 언어 데이터 1일 수집량이 50만건을 넘어섰다. [사진=플리토]
챗GPT 열풍에 힘입어 플리토의 챗봇용 언어 데이터 1일 수집량이 50만건을 넘어섰다. [사진=플리토]

플리토는 현재 웹과 앱을 통해 다국어 번역, 다양한 언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 173개국 1천만 명 이상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플랫폼에서 구축 가능한 데이터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다양한 형태의 언어 데이터로, 여기에는 글로벌 IT 업계에서 최근 가장 주목하는 인공지능 챗봇 학습용 멀티턴 대화 데이터를 포함한다.

플리토의 통합 언어 플랫폼은 외국어 번역과 검수, 대화하기 등을 다양한 주제로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언어와 외국어에 관심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다. 특히 퀴즈 타입의 리워드 서비스인 ‘플리토 아케이드’는 데이터의 유형과 주제, 데이터 생산자의 상세 조건 등에 따라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구축할 수 있다. 플랫폼에서 구축된 언어 데이터는 플리토 자체 AI엔진·시스템을 통해 수집과 검수, 분류, 정제 등의 과정을 거쳐 고품질의 데이터로 완성된다. 특히, 기업의 상담용 챗봇을 위한 주제별 대화 데이터 생성에 용이하다.

챗봇용 대화 데이터와 관련해 국내보다 해외 기업들의 러브콜이 앞섰으며, 플리토의 데이터 매출 중 40% 이상이 이미 해외에서 발생하고 있다. 인공지능 챗봇·언어 인공지능 개발을 진행 중인 글로벌 유수 IT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올해도 해외 매출 비중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이정수 플리토 대표는 “챗GPT의 급부상으로 인공지능 챗봇용 멀티턴 대화 데이터의 수요 역시 급증했다”며 “플리토에도 대화 데이터에 대한 사업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 세계 유저를 보유한 통합 플랫폼 운영과 언어 데이터 구축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다”며 “데이터 산업 내 입지 강화와 매출 확대를 위한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고종민 기자(kjm@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플리토, 챗GPT열풍…챗봇용 언어 데이터 1일 수집량 50만 건 돌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