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KT, 초경량 투명안테나·RIS 기술 개발 '성공'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첨단 기술 지속 강화…5G 서비스 고도화·6G 진화 주도할 것"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SK텔레콤이 초경량 투명안테나 장비와 RIS(재구성 가능한 지능형 표면)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SK텔레콤 판교사옥에서 연구원들이 5세대 이동통신(5G) 데이터 모뎀용 투명안테나와 고주파 대역용 RIS 성능을 검증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판교사옥에서 연구원들이 5세대 이동통신(5G) 데이터 모뎀용 투명안테나와 고주파 대역용 RIS 성능을 검증하고 있는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화학소재 기업 동우화인켐(대표 라인호)과 수년간 연구협력을 통해 투명안테나 장비와 RIS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30일 발표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투명안테나와 RIS 기술 활용 시 무선 품질을 고도화하고 이동통신 서비스 커버리지를 넓힐 수 있다. 에너지 효율을 높여 소모전력을 절감할 수 있다. 특정 주파수 대역을 반사해 인빌딩 내부에서 커버리지를 넓히는 용도로도 활용 가능하다.

5G·4G 등 다양한 통신 서비스에 활용 가능하도록 투명안테나와 RIS 관련 연구 개발을 지속해 기술 진화를 선도할 계획이다. 최근 일부 수도권 시내버스 공공 와이파이에 사용되는 LTE 모뎀에 투명안테나를 적용해 상용화에 성공했으며, 판교사옥에서 5G 데이터 모뎀용 투명안테나 및 고주파 대역용 RIS 성능 검증을 완료했다.

박종관 SK텔레콤 인프라기술담당은 "5G 서비스 고도화와 6G 진화에 필요한 투명안테나, RIS 등 첨단 안테나 기술 등 무선품질 강화를 위한 글로벌 선도사례를 지속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초경량 투명안테나·RIS 기술 개발 '성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