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전문]尹대통령 경제정책방향 발표 회의…"위기일수록 민간 주도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오전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서 '새정부 경제정책방향'을 보고받고 "위기에 처할수록 민간 주도, 시장 주도로 우리 경제의 체질을 확 바꿔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복합의 위기를 극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다음은 윤 대통령의 모두발언 전문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경기도 성남 판교제2테크노밸리 기업성장센터에서 열린 새정부 경제정책방향 발표 회의에서 발언을 하던 중 잠시 참석자들을 바라보고 있다. 2022.06.16. [사진=뉴시스]

여러분, 반갑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 여러분과 함께 새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오늘 논의하고자 합니다.

지금 우리 경제가 직면한 국내외 여건이 매우 엄중합니다. 오늘 아침 뉴스에서 다 보셨겠지만 미 연준에서 우리가 예상하던 것의 2~3배의 금리 인상을 또 단행했습니다.

스태그플레이션의 공포가 엄습하고 있습니다. 복합의 위기에 우리 경제와 시장이 불안해 하고 흔들리고 있습니다.

국민들께서 체감하는 이 어려움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이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도 우리가 각오하고 대응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당면한 민생위기를 극복하고, 우리 경제를 비약적으로 성장시켜서 고질적인 저성장과 양극화 문제를 위기 대응과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민간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고, 국민이 새로운 기회를 찾도록 정부의 역량을 결집해야 할 상황입니다.

저는 선거 당시부터도 집권을 하게 되면 민간의 자유와 창의를 최대한 존중하겠다고 여러 차례 말씀드려 왔습니다.

어려울수록, 또 위기에 처할수록 민간 주도, 시장 주도로 우리 경제의 체질을 완전히 바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복합 위기를 극복해 나가기가 어렵습니다.

정부는 민간의 혁신과 신사업을 가로막는 낡은 제도, 그리고 법령에 근거하지 않은 관행적인 그림자 규제, 이런 것들을 모조리 걷어낼 것입니다.

기업의 경쟁력을 훼손하고 기업가 정신을 위축시키는 제도와 규제는 과감하게 개선하고, 그러면서도 공정한 시장 질서를 교란하는 이런 행위들은 법과 원칙에 따라서 발붙일 수 없게끔 하는 것이 기업과 정신을 북돋고 투자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민간 투자의 위축과 생산성의 하락, 생산성이 하락되면 투자할 동기가 없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상태를 더이상 우리 경제와 정치가 방관할 수 없습니다.

경제안보 시대의 전략 자산인 반도체 등 국가 전략산업의 R&D 지원, 인재 양성, 이런 것들에 대해서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해야 합니다.

새 정부는 그동안 미뤄왔던 우리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를 더이상 외면하지 않겠습니다.

인기가 없는 정책이라도 반드시 밀고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그래야 합니다.

청년들에게 일자리의 기회를 막는 노동시장, 또 현장에 필요한 인재를 제대로 키워내지 못하는 낙후된 교육제도, 미래세대에게 부담을 계속 가중시켜 가는 연금제도는 당장이라도 두 팔을 걷고 나서야 됩니다.

미래를 생각하는 정부라면 마땅히 가야 할 길이고, 정치권도 여야가 따로 없이 초당적으로 여기에 협력하고 동참해 주실 것을 믿습니다.

시간이 걸리고, 과정의 어려움이 있더라도 국민과 함께 한 걸음씩 내딛겠습니다.

우리 정부는 국민 앞에 놓인 민생경제의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있어서도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할 것입니다.

국민들께서 직면하고 있는 물가, 금리, 주거 문제는 시급히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정부는 민간의 생산비용 부담을 덜어 생활물가를 최대한 안정을 시키고 우리 사회의 어려운 분들을

더욱 두텁게 도울 것입니다.

우리가 어떠한 목표와 비전을 갖고 가느냐에 따라 우리의 미래는 달라질 것입니다.

비상한 각오로 경제위기 대응체계를 갖춰 경제의 역동성을 회복해 나갑시다.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반드시 이루어내겠다는 강력한 투지로서 현재의 비상 상황을 대응해 주시기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문]尹대통령 경제정책방향 발표 회의…"위기일수록 민간 주도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