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KT, '워크 이노베이션' 성과…100억원 이상·9만시간 '절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마비서·조사원' 등 업무자동화 서비스 고도화로 비용·시간 줄여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KT가 소프트웨어 로봇 도입을 통한 업무 효율화로 지난해 100억원 이상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냈다.

KT 직원들이 자체 개발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도구를 이용해 전표처리 등 전산작업을 처리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KT 직원들이 자체 개발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도구를 이용해 전표처리 등 전산작업을 처리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KT(대표 구현모)는 지난해 업무혁신 프로젝트 '워크 이노베이션' 성과를 자체 진단한 결과, 직원 업무시간이 연간 약 9만시간 이상 단축됐으며 약 103억원의 비용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발표했다.

KT는 지난 2020년부터 '언택트' '페이퍼리스' 업무 시스템을 구현해 직원들이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도구를 적극 도입해, 임직원들의 단순반복적 전산업무를 자동화하고 모바일로 간편하게 수행함으로써 업무 시간을 줄였다는 설명이다.

대화형 로봇 기반 인사업무(HR) 모바일 신청 도구 '마비서'는 휴가, 출장, 의료비·경조금 신청, 재택근무 신청, 연말정산 등 복무·복지서비스 업무 90%를 구현하도록 개선됐다는게 KT의 설명이다.

특히 지난해 인사복지 기능을 대폭 확대해 증명서 발급, 육아휴직, 단체보험, 연장근로 등 업무도 제공했다. 직원들의 서비스 이용률은 지난해 46%까지 늘었으며, HR 신청 절차 간소화로 연간 8만5천시간이 절감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최근 실시한 2021년도 연말정산 업무는 기한 내 미완료 건수가 2020년 대비 58% 이상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관련 업무시간도 36.7% 감소해 약 4천시간을 절감했다.

아울러 회사는 별도 서류 출력이 없는 '페이퍼리스'를 구현함으로서, 이전까지 종이 서류를 작성하고 택배로 발송하는 절차에 소요됐던 비용을 1천만원 이상 절약했다고 분석했다.

이외에 조사·수합 업무 자동화도구 '조사원'은 지난해 9월부터 오픈한 이래 약 1천건이 넘는 조사건수가 생성됐으며, 업무 효율화로 연간 약 5만4천시간이 절감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옥경화 KT IT전략본부장 전무는 "워크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는 직원들의 단순 반복적 일상 업무로 인한 불편사항들을 해소하고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업무환경을 만들고자 2020년부터 시작했다"면서 "사내에서 먼저 디지털 전환을 체감할 수 있도록 업무 환경 자동화를 추진 중이며, 신규 서비스 개발 및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혜리 기자(chewo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 '워크 이노베이션' 성과…100억원 이상·9만시간 '절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