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박용만 회장 "상공인 성공스토리 韓경제 희망의 원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제47회 상공의 날 '금탑산업훈장'...국가경제발전 기여 상공인 포상

[아이뉴스24 이연춘 기자]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18일 "우리 상공인들의 성공 스토리는 한국 경제가 어떤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품게 하는 원천이 되어왔다"며 "지난해만 해도, 미중 무역갈등 속에서 일본 수출규제가 겹쳐 어려움이 컸음에도, 이를 소재와 부품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살려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예기치 않은 감염 확산으로 큰 어려움을 맞이한 지금, 상공인들이 위기 극복을 위해 다시 한번 힘을 내면 좋겠다"면서 "어려움 속에서 공장을 돌리려 안간힘을 쓰는 한편으로, 피해 지원과 격리 시설 제공에 솔선하는 상공인들의 모습에서 희망을 엿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대한상공회의소는 '제47회 상공의 날'을 기념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상공인과 근로자 236명에게 훈장과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등을 수여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우리 상공인들의 성공 스토리는 한국 경제가 어떤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품게 하는 원천이 되어왔다"고 강조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우리 상공인들의 성공 스토리는 한국 경제가 어떤 상황 속에서도 희망을 품게 하는 원천이 되어왔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올해 상공의 날 기념식은 약식으로 치르게 됐다"면서 "수상자 한 분, 한 분 큰 축하를 받아야 할 분들이라고 생각하며 전국 상공인들을 대신해서 진심으로 축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동채 ㈜에코프로 대표이사, 이상원 ㈜상아프론테크 대표이사, 금춘수 ㈜한화 부회장이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상공의 날 기념식'은 경제발전에 기여한 상공인의 노고를 치하하고 상공업 발전을 다짐하는 경제계 최고 권위의 시상식으로, 매년 3월 셋째 수요일에 열리는 기념식에는 국내기업인, 재외상공인 등이 참석한다.

올해 금탑산업훈장은 신산업·신기술 분야에서 탁월한 혁신성과를 거둔 기업인 3명이 수상했다. 금탑산업훈장은 지난해까지 2개였으나 경제발전에 힘쓰는 기업인을 더욱 격려하는 차원에서 올해 3개로 늘어났다.

이동채 ㈜에코프로 대표이사는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양극소재와 대기오염물질제거 촉매를 국산화해 소재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매년 전직원의 30%규모로 신규직원을 채용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장애인 스포츠단 창설 등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선 공로도 함께 인정받았다. 이상원 ㈜상아프론테크 대표이사는 강도, 탄성이 우수해 금속을 대체할 수 있는 고기능성 플라스틱 소재를 개발하고 내열성, 윤활성이 높은 불소수지 기술을 활용한 신소재 및 2차전지 부품개발을 통해 신산업 경쟁력 향상에 기여했다. 현재까지 특허 출원 236건, 실용신안권 46건에 달하는 기술을 보유한 기업을 이끌며 한국경제 발전에 이바지했다.

금춘수 ㈜한화 부회장은 42년간 한화그룹에 재직하면서, 전문경영인으로서 사업 내실화 및 신성장 동력 발굴 등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글로벌 시장 확대를 통해 수출 증대에 기여했다. 또한, 고용안정과 산업환경 개선에도 기여했다.

은탑산업훈장은 이용우 현대자동차(주) 부사장과 서중호 아진산업(주)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동탑산업훈장은 박경환 SK에너지(주) 부사장과 이금옥 조선내화(주) 대표이사에게 돌아갔다. 철탑산업훈장은 우석민 명문제약(주) 회장, 석탑산업훈장은 이정석 ㈜우리별 대표이사와 전병찬 ㈜에버다임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격려사를 통해 "혁신적 기술개발과 과감한 투자,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으로 오늘 수상 하신 모든 상공인들께 축하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발생한 코로나19로 기업활동이 위축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과감한 규제개혁으로 신산업과 신기술, 신제품 출시의 걸림돌을 없애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연춘 기자 stayki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용만 회장 "상공인 성공스토리 韓경제 희망의 원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