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DRM, 그것을 알려주마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MP3폰에 디지털저작권관리(DRM) 솔루션을 탑재할 것인지 여부를 놓고 온통 난리다.

이동통신업체는 물론 휴대폰과 MP3플레이어 제조업체, 음반회사들까지 DRM을 장착한다, 못한다 하며 시장이 야단법석이다.

이쯤되면 모바일 시장에서 'DRM'이란 단어가 뜨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듯. 무명의 설움을 벚고 DRM이 하루아침에 스타덤에 오른 모습이다.

이런 상황에서 당혹스럽게도 "DRM이 뭐지?"하고 뜬금없는 질문을 던지는 사용자가 많다. 알듯말듯하다는 사람들까지 합치면 그 수는 더욱 늘어난다.

DRM을 제대로 모른다면 MP3 논쟁을 이해하기는 쉽지 않을 터. 벼락 스타로 떠오른 DRM을 해부해 본다.

◆ DRM이 도대체 뭐야?

DRM은 디지털콘텐츠에 암호를 걸어, 허가받은 사용자만 볼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돈을 낸 사람들만 콘텐츠를 볼 수 있게 한다고 보면 된다.

콘텐츠를 만드는 업체(사람)가 콘텐츠(예를 들어 MP3 파일)에 DRM을 적용하면 그 콘텐츠는 암호화된 콘텐츠로 바뀐다. 이 콘텐츠를 보거나 들으려면 암호를 풀 수 있는 열쇠를 받아야 한다. 열쇠가 없다면 이론적으로 DRM이 걸린 콘텐츠는 볼수 없다. 물론 이 열쇠는 콘텐츠 값을 지불한 사람에게만 제공된다.

P2P 프로그램에서 내려받은 영화나 성인물을 보려고 할때 목소리만 들리고 화면은 안 보이는 경우가 있다. 바로 DRM 때문이다.

◆휴대폰과 DRM의 관계는?

휴대폰과 MP3플레이어에 DRM을 까느니 마느니를 놓고 고성이 오간다.

그런데 PC만 놓고 보면 알 것 같은데, 휴대용 기기로 넘어가니 DRM 개념이 오락가락 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휴대폰과 MP3플레이어에 ‘까느니 마느니’ 하는 DRM은 암호를 풀기 위한 DRM이다.

콘텐츠 제공 업체가 암호를 걸기 위해 DRM을 적용하는 것과는 반대 개념이다. 이것을 전문 용어로는 ‘복호화 DRM’이라고 부른다. 암호가 걸린 콘텐츠를 이해하고 이를 풀 수 있는 장치를 기기에 장착하라는 얘기다.

◆작동원리는?

휴대폰과 MP3플레이어에서 디지털 음악을 들으려면 우선 인터넷을 통해 PC에 음악 파일을 내려받은후 이를 다시 동기화(싱크) 기술을 이용해 휴대용 기기에 옮기면 된다.

물론 휴대폰에서 무선인터넷을 이용, 직접 음악파일을 내려받아도 된다. 그러나 대용량인 음악파일을 비싼 통화료까지 내고, 휴대폰으로 내려받을 용감한 사용자는 없다고 봐야 한다.

DRM이 개입되면 이같은 과정에 변화가 일어나는가? 크게 보면 달라지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암호를 해독하는 과정만 제외하면 DRM이 없을 때와 마찬가지 과정을 거친다. 사용자는 사실 암호해독 과정을 눈치채지 못한다.

DRM이 걸린 음악 파일을 PC에 내려받을 때에는 암호를 풀 수 있는 라이선스키도 함께 저장된다. 당연히 돈을 지불했을 때의 경우다. 라이선스키는 PC에서 휴대용기기로 음악 파일을 옮길 때도 따라다닌다.

이 때 휴대용기기에 깔려 있는 복호화 DRM은 라이선스키를 인식(애초에 돈을 내고 산 콘텐츠라는 것을 인식)하고 암호를 푸는 해결사 역할을 하게 된다.

흥미로운 점은 음악파일이 작동될 때만 암호가 풀린다는 것. 음악이 멈추면 음악파일은 다시 암호화된 상태로 돌아간다.

◆DRM 쓰면 달라지는 것들

DRM이 휴대폰과 MP3플레이어에 탑재되면 사용자 편의성이 떨어질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최근 출시되는 휴대폰과 MP3플레이어는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사용자 편의성 저하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DRM을 탑재하면 휴대용 기기의 가격이 상승할 수도 있다. 그러나 관련 업계가 수익성 강화와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의무감에서 DRM을 설치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DRM 때문에 소비자 가격이 오른다는 것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DRM 때문에 기기 가격을 올리는 업체가 있다면, 당당하게 항의하라.

◆DRM은 안전한가?

이론적으로는 완벽하다. 그러나 이 세상에 완벽한 것은 없는 법. DRM도 다양한 경로에 의해 뚫리기 마련이다.

가장 많은 것은 해킹 때문이다.

최근에는 동영상 캡처 프로그램으로 DRM이 걸린 콘텐츠를 복사해, 인터넷에 유포시키는 행위도 빈번하다. 내부자에 의해 암호가 유출돼, 한순간에 DRM이 무용지물로 전락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고 한다.

/황치규기자 delight@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DRM, 그것을 알려주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