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CJ헬로, OTT '뷰잉'에 청각장애인 영상도서 제공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립장애인도서관·한국농아인협회와 협력…장애가정에 100대 기부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청각장애인들이 장애인도서관에 찾아가지 않고도 TV를 통해 손쉽게 영상도서를 볼 수 있게 됐다.

CJ헬로(대표 변동식)는 온라인영상서비스(OTT) 뷰잉(Viewing)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관'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4일 발표했다.

CJ헬로는 국립장애인도서관(관장 정기애), 한국농아인협회(회장 이대섭)와 업무협약을 맺고 청각장애인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기술지원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수어영상도서 서비스를 담은 뷰잉 100여대를 청각장애아동·청소년 가정에 기탁했다.

CJ헬로는 지난 6개월 간의 공동프로젝트를 통해 이번 서비스를 개발했다. 국립장애인도서관은 2천700여편의 소장 도서 중 고화질 인기 수어영상도서 300편을 골랐다. CJ헬로는 해당 도서를 탑재한 뷰잉을 기획 및 제작하고 수어영상 서비스를 지원한다. 한국농아인협회는 CJ헬로 뷰잉을 활용한 수어영상도서 보급과 확산에 주력한다. 향후에도 세 기관은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영상도서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CJ헬로는 뷰잉을 통해 청각장애인들이 겪어온 독서의 어려움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특히, 뷰잉은 다양한 영역의 수어영상콘텐츠를 확보해 온 가족이 함께 시청할 수 있게 했다. '백설공주' 손'을 씻어요' '나는 커서 어떤 일을 할까' 등 아동용 도서, '데미안' '시작해요 코딩' '안녕 한국사' 등 청소년용 도서, '지진 안전 지침서' '나를 지키는 안전 수첩' '명견만리'와 같이 누구나 쉽게 볼 수 있는 생활도서 등을 수록했다.

또한 뷰잉을 켜는 즉시 수어영상도서관 메인 화면(UI/UX)에서 도서영상과 제목을 한번에 보여줌으로써 직관적으로 도서를 선택하도록 했다. 뷰잉은 체계적 분류시스템을 갖추고 300여권의 영상도서를 문화·역사·예술·과학 등 10가지 카테고리로 나눠 제공한다.

뷰잉은 사용자 맞춤형 기능을 탑재해 TV와 연결한 뒤 지상파방송·케이블TV·넷플릭스·유튜브 등 영상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사용자 별 특화 기능 및 콘텐츠를 삽입해 고객 맞춤형 기기를 제작할 수 있다.

CJ헬로는 수어영상콘텐츠 생태계 활성화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6개월 간의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시청 빅데이터를 분석해 청각장애인의 이용 편의성을 보완하고, 재난안전·직업교육·생활편의 등 다양한 수어영상도서 확충기반을 다지는데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허유심 CJ헬로 뷰잉사업담당 상무는 "뷰잉만이 가능한 다양한 혁신 기술을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미디어 발전 혜택이 전해지도록 도울 수 있어 뜻 깊다"며,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맞춤형 미디어 기술 개발로 소외계층의 차별 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CJ헬로는 미디어 플랫폼 기업으로서 장애인을 비롯한 소외계층의 디지털 격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창의적인 공유가치창출(CSV)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14년 세계 최초 ‘소리로 보는 TV, 이어드림’을 출시해 시각장애인의 방송접근권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 또한 2015년 스마트 수어방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케이블방송 최초로 '스마트 수어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CJ헬로, OTT '뷰잉'에 청각장애인 영상도서 제공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