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스마트폰 사용자가 모바일 운영체제(OS)를 변경할 경우 대부분 사용자 경험과 가격 때문으로 조사됐다.
최근 피씨매거진이 미국 소비자 2천500명을 대상으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에서 서로 다른 OS로 교체한 이유를 조사한 보고서에서 아이폰 교체자는 사용자 경험, 안드로이드폰 교체자는 가격 때문이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아이폰으로 교체한 사용자는 가장 많은 비율인 47%가 사용자 경험의 장점 때문에 기기를 교체했다고 답변했다. 이 외에 빠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나 많은 모바일 숫자 등을 교체 이유로 꼽았다.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폰으로 교체한 사용자는 사용자 경험과 가격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다. 사용자 경험 응답자 비율은 30%였으며 가격 이점 비율은 29%로 아이폰 교체자의 비율 11%에 비해 매우 높게 나왔다.
카메라나 디자인같은 특징으로 휴대폰을 교체한 비율은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각각 24%, 25%로 비슷했다. 모바일앱 숫자나 고객 서비스도 안드로이드폰 구매 동기가 됐지만 응답자 비율이 5~6%로 매우 낮았다.
애플의 고가정책에 가격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저렴한 안드로이드폰으로 갈아 타고 있으며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원해 아이폰으로 교체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흥미로운 점은 모바일 플랫폼을 바꾸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는 충성도 높은 고객층이 71%나 됐다.
따라서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경쟁 플랫폼 사용자를 신규 고객으로 유치하기 매우 힘든 상황이다. 이에 애플은 미국에서 다양한 아이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과 광고를 통해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를 적극적으로 아이폰 사용자로 유치하고 있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 스마트폰 구매시 소비자들은 OS보다 가격(33%)과 브랜드(26%)를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OS를 우선시하는 소비자는 19%에 불과했다.
OS 변경시 응답자 56%가 신상품 출시를 고려하지 않아 신모델 판매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