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K케미칼, 재활용 플라스틱 양산 기술 개발…'올해의 연구원' 선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업화 기여한 연구원 3명 시상…"플라스틱 자원순환 체계 전 세계로 확대"

[아이뉴스24 오유진 기자] SK케미칼이 지난해 그린케미칼 사업부문에서의 가장 큰 성과인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 상업화에 기여한 3명의 연구원을 선정해 시상했다.

SK케미칼이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 상업화에 기여한 3명의 연구원을 선정해 시상했다. [사진=SK케미칼]
SK케미칼이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 상업화에 기여한 3명의 연구원을 선정해 시상했다. [사진=SK케미칼]

SK케미칼은 12일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 '에코트리아(ECOTRIA) CR' 상업화에 기여한 자사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2022 SK케미칼 올해의 연구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SK케미칼은 지난 2018년부터 기존 운영 중인 'SUPEX 추구상'과 달리 연구개발 프로젝트의 ▲창의성 ▲난이도 ▲파급력 ▲완성도 ▲패기 등 총 다섯 가지 항목을 심사해 담당 연구원 개인에게 시상하고 있다.

2022 올해의 연구원의 주인공은 버려진 페트(PET)를 해중합(Depolymerization)해 얻어진 원료물질(r-BHET)로 기존 석유화학 원료(TPA·EG·CHDM)로 생산한 제품과 동일한 물성을 가진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 양산 기술을 개발한 이상열·이성기·황다영 연구원이 공동 수상자로 선정됐다.

과제를 수행한 세 연구원은 원료물질(r-BHET)의 특성을 파악하고 원료의 품질 기준을 수립했으며, 고분자로 만들어지는 과정 중의 공정 변화를 예측해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 생산에 적합한 최적의 공정 조건 및 설비를 개발하고 관련 특허도 출원했다.

세 연구원이 개발한 기술을 토대로 SK케미칼은 세계 최초 화학적 재활용 코폴리에스터를 양산, 화장품 용기 시장에 에코트리아 CR을 공급 중이다. 올해는 1만 톤 이상의 케미칼 리사이클 제품 에코트리아 CR을 생산하고 국내외 주요 화장품 브랜드 오너들을 대상으로 본격적인 공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김한석 SK케미칼 화학연구소 연구소장은 "r-BHET를 사용하는 중합기술에 이어 해중합을 통해 r-BHET 제조 기술도 확보했다"며 "개발 기술을 기반으로 화학적 재활용 글로벌 인프라를 구축하고 플라스틱 자원순환 체계를 전 세계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유진 기자(ou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케미칼, 재활용 플라스틱 양산 기술 개발…'올해의 연구원'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2025 대선 TIMELINE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대선 경선 후보가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선거 캠프에서 열린 '백팩 메고 TMI' 기자간담회에서 공약 발표를 하고 있다. 2025.4.22 [사진=연합뉴스]


포토 F/O/C/U/S






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