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태훈기자] ams(대표 이종덕)가 4일 기존 로터리 인코더 방식을 대체할 수 있는 비접촉식 로터리 위치센서인 'AS5601'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AS5601은 위상차를 이용해 회전방향을 읽어내는 비접촉 회전 측정 기술로, 최대 2천48개의 위치를 제공하며 회전 유무를 판별하는 소프트웨어와 호환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의 접촉 회전 방식인 로터리 위치센서의 문제점인 기계적인 마모현상이나 미세먼지, 기름, 오염물질 등이 발생하지 않고, 새로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과정 없이 기존 로터리 인코더 설계를 대체할 수 있는 것도 강점이다.
하인즈 오이러(Heinz Oyrer) ams 위치 센싱 사업부 총괄 매니저는 "반도체를 이용한 회전식 측정 방식은 기존 설계에서 새로운소프트웨어 프로그램밍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신뢰성이 낮은 로터리 인코더를 대체할 수 있는 최초의 기술"이라고 말했다.
또 각도 변화 측정 외에도 집적회로(IC)와 한쌍인 자석간의 공기간격(에어갭)의 변화를 감지해 버튼 누름(푸시)을 감지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한편, AS5601 데모보드는 ams 웹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www.ams.com/Rotary-Position-Sensor/As5601)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