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산업부,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 5~10개사 발굴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기업 홍보·취업 연계 등 지원

[정기수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근로·복지 환경이 우수하고, 기술력이 뛰어나 능력 있는 젊은 인재가 자발적으로 찾아올 수 있는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을 5~10개 발굴하고, 발굴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 홍보와 구직자의 취업연계 등을 지원하겠다고 10일 발표했다.

자동차·조선·IT(정보통신) 등 국내 주력산업과 로봇·항공기 등 국내 신성장동력 산업의 핵심 공정을 담당하는 뿌리산업은 제조업의 기초이자 바탕을 이루는 산업이다.

하지만 여전히 환경오염 유발 업종, 기피업종(3D) 등 부정적 인식이 강해 젊은이들이 뿌리기업 취업을 피하고, 이 때문에 뿌리기업 종사자들은 점차 고령화돼 가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내 주력산업 및 신성장동력산업의 지속적 성장 및 고부가가치화 추세와 더불어, 뿌리산업 업계에도 근로·복지환경 개선, 활발한 기술개발 등 노력을 통해 친환경적이고 첨단화된 뿌리기업으로 고급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제공하는 기업이 다수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기피(3D)업종이라는 잘못된 이미지 때문에 유능한 인력을 공급받지 못하고 외면당하는 경우가 많다"며 "유능한 인재도 근무·복지환경이 우수하고 기술력이 높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취업하고 싶으나, 기업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뿌리산업 분야에 유입을 꺼리는 것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산업부와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는 이 같은 구직자와 인력수요처(뿌리기업)들의 정보 불균형과 부재로 인한 악순환을 일부 해소하고, 고급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뿌리기업에는 유능한 젊은이들이 적극적으로 찾아온다는 모범사례를 만들기 위해 먼저 서류와 현장심사를 통해 근로·복지환경과 성장 가능성이 우수한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을 발굴, 홍보키로 했다.

자세한 사항은 산업부 철강화학과 뿌리산업팀(044-203-4287),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산업정책실(031-8040-6719)로 문의하면 된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업부,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 5~10개사 발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