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엔씨·크래프톤 생존할까…독자 AI 파운데이션 1차 탈락 이번주 발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난달 30일 1차 발표회 개최…'톱5' 1차 개발 성과 공유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국가대표 인공지능(AI)을 선정하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사업 톱5의 첫 탈락 컨소시엄이 이번주 발표된다. 엔씨소프트와 크래프톤의 생존 여부에 게임업계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부총리 겸 과기정통부 장관 배경훈)는 오는 15일 전후로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선정 사업의 1차 탈락 컨소시엄을 공개할 예정이다.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은 AI를 둘러싼 세계 강국의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한국형 AI를 개발한다는 취지로 추진된 사업이다. 지난해 5개 정예팀으로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SK텔레콤 △엔씨AI △LG경영개발원 AI연구원 정예팀을 선정했다. 자체 컨소시엄을 구성한 엔씨AI와 크래프톤이 참여한 SK텔레콤 컨소시엄이 생존하며 당시 게임업계의 이목을 끌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부는 지난달 30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를 개최해 5개 정예팀들의 1차 개발 성과를 공유받았다. 행사장에는 정예팀들의 AI 체험 부스를 마련해 누구나 AI 모델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현장에는 정예팀 주요 관계자들을 비롯한 전문가와 일반 국민 등 1000여명이 찾았다.

엔씨AI는 1차 발표회에서 산업 특화형 AI '배키(VAETKI)'를 공개했다. 배키는 시각·음성·3D 등 여러 종류의 데이터를 학습할 수 있는 '멀티모달' AI 모델이다. 배키는 글로벌 주요 벤치마크 지표 평균에서 메타의 라마4 스카우트(Llama4 Scout) 대비 약 1.9배의 성능 우위를 점했으며, 지시 이행 능력(IFEval)에서 265%, 박사 수준의 추론능력(HLE) 영역에서 137%의 성능 수치를 기록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연수 엔씨AI 대표는 "배키는 단순히 글로벌 기술을 따라잡는 것을 넘어, 대한민국의 주력 산업이 AI를 무기 삼아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게 만드는 전략적 자산이 될 것"이라며 "독자적인 도메인 옵스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 실제로 가치를 창출하는 소버린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가겠다"고 했다.

크래프톤이 참여한 SK텔레콤은 AI 모델 '에이닷엑스(A.X) K1'을 선보였다. 에이닷엑스 K1은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에 이은 매개변수 500B(5000억개) 규모에 이르는 초거대AI 모델로, 국내 산업을 혁신할 고난도 작업 수행과 AI를 통한 사회 간접자본(SOC)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했다. SK텔레콤은 크래프톤을 비롯해 리벨리온(반도체), 포티투닷(모빌리티) 등 협력사들의 역량을 결집해 에이닷엑스 K1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과기부는 1차 단계 평가를 통해 정예팀을 4개로 압축하고, 6개월마다 심사를 거쳐 오는 2027년까지 최종적으로 2개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AI칩·데이터·인재 채용 등 약 5300억원을 지원해 챗GPT, 제미나이 등 글로벌 최고 수준 AI 모델 대비 95%의 성능을 달성해 미국과 중국에 이은 'AI 3강' 반열에 오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배경훈 부총리는 "AI모델 개발에 매진해 온 정예팀 모두가 승자"라며 "이번 도전이 대한민국을 AI 강국으로 도약시키고, 경제·사회 전반의 AX 대전환을 완성하는 데 결정적 동력이 될 것”이라며 "정부와 민간이 함께 힘을 모아 지속 가능한 AI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자"고 했다.

하정우 대통령실 AI미래기획수석은 "글로벌 수준의 독자 AI모델 개발·확보를 통한 AI 산업 생태계 조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국내 AI기업들의 경쟁력이 글로벌 수준으로 빠르게 향상되고 있음을 결과로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글로벌 파트너들과 긴밀 협력해 대한민국을 '아시아의 AI 수도'로 도약시키고, 명실상부한 AI 강국의 반열에 올릴 수 있도록 모든 민·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엔씨·크래프톤 생존할까…독자 AI 파운데이션 1차 탈락 이번주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



포토 F/O/C/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