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민주 '재선' 상임위원장 6人 선출…'내부 정비' 본격 시동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김교흥·김철민·서삼석 등…경력 중심 재선의원 눈길
혁신위원장 인선도 마무리 단계…'대의원 폐지'는 논쟁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지난 1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저지'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논란 끝에 자당 몫의 국회 상임위원장 6인 선출을 마무리했다. 3선 이상 중진 선출의 관례와 달리, 6명 전원을 경력 중심의 재선 의원으로 구성해 눈길을 끈다. 민주당은 상임위원장 선출과 함께 혁신위원장 인선을 마무리하고 '돈봉투 의혹' 등으로 인한 내홍 수습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국회는 14일 본회의에서 6개 상임위원회(행정안전·예산결산·교육·산업통상자원·보건복지·환경노동) 위원장을 선출했다. 앞서 민주당이 의원총회를 통해 해당 상임위에 대한 위원장 구성을 마무리한 데 따른 것이다.

우선 정청래 최고위원 임명 문제로 논란을 빚었던 국회 행안위원장에는 전임 행안위 간사였던 재선 김교흥 의원(인천 서구갑)이 선출됐다. 정부 예산 편성을 협의하는 예결위원장에는 예결위 활동 이력이 있는 서삼석(전남 영암·무안·신안) 의원, 교육위·산자위·복지위·환노위에는 각각 재선의 김철민(경기 안산 상록을)·이재정(경기 안양 동안을)·신동근(인천 서구을)·박정(경기 파주을) 의원이 선출됐다.

민주당은 지난 12일 의원총회를 통해 ▲전·현직 당 지도부, 장관 출신 배제(겸직금지) ▲능력·경력·전문성 고려라는 상임위원장 선출 원칙을 확정한 바 있다. '중진 우선'이라는 기존 국회 관례에 더해 공정성·전문성 등의 기준을 추가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이에 따라 당초 예결위원장 물망에 올랐던 4선 우상호 의원도 원내대표 이력을 이유로 상임위원장직을 사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곽영래 기자]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선출 위원장들에 대해 "의정활동 경험이 풍부하고 21대 국회서 (상임위) 간사로 활동하면서 역할해왔다"며 "현안에 대한 기민한 대응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혁신위원장 인선 작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래경 혁신위원장 사태'로 한차례 홍역을 치른 민주당은 후보들의 개인 SNS 등 마무리 검증을 위해 시일이 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견을 좀 더 수렴하는 중이다. 가급적 빠른 시일 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르면 이번주 중 발표가 예상된다.

후보로는 문재인 정부 시절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장을 맡은 정근식 전 서울대 사회학과 교수, 문재인 정부 시절 여성 최초 금융감독원 부원장에 임명된 김은경 한국외국어대 로스쿨 교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에서는 두 사람 모두 문재인 정부 시절 공직자로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재산 내역 등의 검증이 수월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그러나 '대의원 폐지' 논쟁이 계속되면서 혁신위 구성 이후에도 험로가 예상된다. 송갑석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원의 목소리는 매우 중요하지만, 국민의 목소리보다 우선할 수 없다"며 대의원 폐지에 반대했다.

소속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당직자, 핵심당원으로 구성된 민주당 대의원은 전당대회에서 일반·권리당원보다 높은 투표 가치를 부여받아 일부 강성당원과 친명(친이재명)·강경파 의원을 중심으로 폐지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 '재선' 상임위원장 6人 선출…'내부 정비' 본격 시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