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현대차 울산공장 간 추경호 "국내 전기차 생산시설 35% 세액공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전기차 산업 현장 간담회 주재…"2030년 미래차 글로벌 3강 달성 총력 지원"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자동차 산업 현장을 찾아 세계 최고 수준의 파격적인 세제지원 등 2030년 미래차 글로벌 3강 달성을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9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장재훈 사장, 관계자들과 함께 선적부두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9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장재훈 사장, 관계자들과 함께 선적부두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추 부총리는 9일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전기차 산업 현장 간담회를 열고 "미래형 이동수단을 조세특례제한법상 국가전략기술로 추가해 세계 최고 수준의 파격적인 세제지원을 제공하겠다"며 "전기차 생산시설의 올해 투자분부터 대·중견기업은 최대 25%, 중소기업은 최대 35%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 방문은 윤석열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아 국정과제 현장 성과를 점검하고, 미래형 모빌리티 시장에 대한 정부의 정책방향을 설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추 부총리는 미래형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세계 주요국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정부 차원에서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추 부총리는 "미국, 유럽연합(EU) 등 주요국 정부는 친환경 규제 강화와 함께 보조금, 세제지원 확대 등을 통한 전기차 육성정책을 추진 중"이라며 "정부도 우리 자동차 산업이 2030년 '글로벌 미래차 3강'을 달성할 수 있도록 투자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총력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어 "우선 배터리 성능 고도화, 자율주행 안전성 제고 등 미래형 모빌리티 핵심기술 개발을 중점지원하고 전문인력 양성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 일환으로 기재부는 전기차 생산시설, 전기차 충전기술·시설 등 전기차 관련 5개 기술·3개 시설과 청정수소 생산기술·시설 등 수소차 관련 5개 기술·시설을 국가전략기술과 사업화시설에 추가하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신규 국가산단 5개소를 미래차 관련 특화단지로 조성할 것"이라며 "지역소재 대학, 중간지원기관 등과의 연계를 통해 기술개발부터 생산, 유통까지 전 주기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미래차 관련 국가산단 후보지로는 대구, 광주, 충남 천안, 충남 홍성, 전북 완주가 꼽힌다.

자동차 부품 협력사에 대한 지원도 언급했다. 추 부총리는 "자동차 부품 협력기업들도 미래차 전환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사업재편 컨설팅, 전환자금 지원 등을 하겠다"며 "대내외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자동차 업계에서도 투자에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관련해서는 "그동안 정부가 업계와 적극 협의해 온 결과, 당초 우려됐던 사항은 상당 부분 해소됐다"면서도 "그러나 향후 이행과정에서도 우리 기업의 부담은 최소화하고 수혜는 극대화할 수 있도록 미국 측과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추 부총리는 간담회에 앞서 울산1공장 전기차 생산라인과 울산공장 내 자동차 수출 현장인 선적 부두를 둘러봤다.

현대차는 이날 간담회에서 울산공장에 약 2조원을 투자해 전기차 전용 공장을 신설하는 등 전기차 국내 생산 인프라 확충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공장은 올해 4분기 착공해 오는 2025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24조원을 투자해 글로벌 판매 톱3에 진입한다는 목표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차 울산공장 간 추경호 "국내 전기차 생산시설 35% 세액공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