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K하이닉스, 서버 DDR5 D램 세계 최초 '인텔 CPU 호환' 인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0나노급 4세대 DDR5, '사파이어래피즈'에 적용 가능…D램 판매 확대 기대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SK하이닉스의 최신형(DDR5) 서버 D램이 인텔의 4세대 서버용 중앙처리장치(CPU)와 호환된다. 인텔의 최신 서버 CPU가 SK하이닉스의 DDR5 D램을 지원하면서 SK하이닉스는 DDR5 수요 확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SK하이닉스는 자사가 개발한 10나노급 4세대(1a) DDR5 서버용 D램을 인텔이 최근 출시한 신형 CPU에 적용할 수 있다는 인증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1a DDR5는 최첨단 극자외선(EUV) 노광공정이 적용된 메모리로, 10나노급 4세대 D램이 인텔의 인증 받은 건 SK하이닉스가 세계 최초다. 서버용 D램은 CPU와 결합돼 데이터센터에 들어가는 메모리로 그동안 이 시장의 주력제품은 DDR4였다.

SK하이닉스가 세계 최초로 인텔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10나노급 4세대 서버 D램 DDR5 [사진=SK하이닉스 ]
SK하이닉스가 세계 최초로 인텔로부터 인증을 획득한 10나노급 4세대 서버 D램 DDR5 [사진=SK하이닉스 ]

인텔은 지난 10일 처음으로 DDR5를 지원하는 신형 CPU인 '사파이어래피즈'를 선보였다. 시장에서는 사파이어래피즈 출시와 함께 서버용 D램 주력 제품이 기존 DDR4에서 DDR5로 빠르게 세대 교체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반도체 업계는 그동안 업황 반등의 열쇠로 인텔의 사파이어래피즈 출시를 기다려 왔다. 신형 서버용 CPU가 출시되면 데이터센터 고객은 기존에 사용하던 서버를 교체하게 되고, 통상적으로 이 과정에서 메모리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DDR5가 고성능을 요구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SK하이닉스의 DDR5는 DDR4 대비 전력 소모량이 최대 20% 절감되고 성능은 70% 이상 향상된다.

아울러 이번 DDR5 인증 과정에서 SK하이닉스는 10나노급 2세대(1y) DDR5 제품에 대한 인증도 인텔로부터 획득했다. 이에 따라 SK하이닉스는 16Gb, 24Gb 등 다양한 DDR5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돼 서버용 D램 매출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류성수 SK하이닉스 부사장은 "인텔 사파이어래피즈 출시에 맞춰 다수 고객사에게 DDR5를 공급하기 위해 긴밀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향후로도 지속 성장세를 탈 것으로 전망되는 서버용 메모리 시장에서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하이닉스, 서버 DDR5 D램 세계 최초 '인텔 CPU 호환' 인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