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CES 2023] SK온 'SF배터리' 호평…"18분 만에 80% 급속충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배터리 노화없이 급속충전 한계 극복…업계 첫 최고혁신상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SK온이 개발해 CES 2023에 출품한 SF배터리에 대해 현지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5일(현지시각) 개막한 CES2023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SK온의 SF배터리를 관람객들이 휴대전화로 촬영하고 있다. [사진=SK온]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5일(현지시각) 개막한 CES2023에서 '최고혁신상'을 수상한 SK온의 SF배터리를 관람객들이 휴대전화로 촬영하고 있다. [사진=SK온]

SK온은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에서 SF(급속충전)배터리 개발 과정을 공개했다.

박기수 SK온 Cell개발2 담당은 "전기차의 완성은 얼마나 더 멀리, 더 빨리 가느냐, 얼마나 더 빨리 충전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며 "SK온은 그런 미래를 내다보고 선제적으로 기술 개발에 이미 착수한 상황이었고, 완성차 업체의 니즈가 맞아 떨어졌다"고 말했다.

급속충전 기술의 핵심은 충전시 리튬이 삽입될 때 음극의 저항을 얼마나 낮추느냐에 있다. SK온은 저항을 획기적으로 낮추는 특수 코팅 공법과 함께 충전 속도를 올려줄 수 있는 새로운 소재를 개발했다. 코팅에서 셀 저항을 발생시키는 접착제(SBR) 사용을 최소화하는 공정도 새롭게 적용했다.

이런 기술 개발에 힘입어 SK온과 해당 완성차 업체 간 협의체가 가동됐다. 배터리를 차량에 탑재했을 때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점이 발생하는지 살펴보는 성능 및 안전성 검증을 위해서였다.

SK온 관계자는 "협의체 간 긴밀한 업무 협업을 통해 주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며 "공동 연구의 원동력은 서로에 대한 신뢰였다"고 말했다.

SF배터리의 성공은 급속충전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더욱 크다. 보통 급속충전을 하게 되면 배터리 수명이 단축될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어 전기차의 품질보증 기준이 1천 사이클이라면 일반적으로 급속충전에 대한 보증은 300사이클(일반충전 700 사이클·급속충전 300 사이클)에 그친다. 그러나 SF배터리를 쓰면 급속충전만 해도 1천 사이클을 모두 운행할 수 있어 '급속충전'과 '배터리 수명' 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됐다.

이는 평소의 3배 수준으로 숱하게 실시한 기초테스트 끝에 거둔 성과였다. SK온이 자체적으로 태스크포스(TF)를 꾸린 지는 약 3년, SF배터리 개발을 요청한 완성체 업체와 공동 연구를 시작한 지는 1년여 만이었다.

지난 2021년 SF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가 출시되자 시장에선 폭발적으로 반응했다. 2월 사전계약 첫날 하루 만에 1년 목표 판매량을 거의 달성했다. 해당 전기차는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2022 월드카 어워즈 세계 올해의 차’에 선정되는 등 주요 상을 휩쓸었다.

SF배터리는 이번 CES 2023에서 국내 업계 최초로 '최고 혁신상'(내장기술 분야)도 수상했다.

실제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에서 관람객들은 SF배터리에 큰 관심을 보이며 SK온의 기술력에 대해 호평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부품 회사에 근무한다는 무타즈 시쿠카니씨는 "18분만에 80퍼센트까지 충전된다는 점이 매우 놀랍다"며 "SK온이 대단한 기술을 개발한 것 같다"라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에 거주한다는 아리엘 와그너씨는 "배터리 디자인도 매끄럽고 충전속도도 대단하다"며 "전기차를 사게 된다면 이처럼 급속충전 배터리가 장착된 차를 사고 싶다"고 말했다.

SK온은 '10분 급속충전'을 목표로 또다른 혁신을 준비하고 있다. SK온 관계자는 "업계 최초 CES 최고혁신상 수상은 기쁜 일이지만, 그보다 더 성능이 좋은 배터리 개발에 대한 부담감도 더 커졌다"며 "끊임없는 혁신으로 K배터리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김종성 기자(stare@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CES 2023] SK온 'SF배터리' 호평…"18분 만에 80% 급속충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