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소문무성 삼성전자 AI 스피커 '갤럭시 홈 미니'…출시 임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갤럭시S20 시리즈 사전예약 사은품으로 '갤럭시 홈 미니' 지급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그간 소문만 무성했던 삼성전자의 AI스피커 '갤럭시 홈 미니'의 출시가 드디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갤럭시S20 시리즈의 사전예약 구매 혜택 중 하나로 '갤럭시 홈 미니'를 무료 지급하기로 했다. 사전예약 구매 고객은 갤럭시 홈 미니와 소형 프린터 '네모닉 미니' 중 하나를 사은품으로 받게 된다. '네모닉 미니'는 삼성전자의 지원을 받아 창업한 벤처기업 '망고슬래브'의 제품이다.

갤럭시S20 시리즈의 사전예약 기간이 오는 26일까지고, 27일부터 사전예약자에 대한 개통이 시작되는 것으로 미뤄 보면 2월 말 '갤럭시 홈 미니' 출시 가능성이 크다.

삼성전자는 지난 5일 국내 뉴스룸 홈페이지에 '갤럭시 홈 미니' 출시 관련 게시물을 실었다가 곧바로 삭제하기도 했다. 당시 게시글을 보면 오는 12일 갤럭시 홈 미니 판매가 시작되고 가격은 9만9천원이라는 정보가 담겼다. 삼성전자 측은 "해당 공지는 직원의 실수"라고 일축했다.

 [출처=삼성전자 홈페이지]
[출처=삼성전자 홈페이지]

'갤럭시 홈 미니'는 지난해 11월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SDC)'에서 첫 선보인 제품이다. 이 자리에서 삼성전자는 '갤럭시 홈 미니' 시제품을 처음 공개했고 수개월 내 출시를 예고했다. 이미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갤럭시 홈 미니'에 대한 베타 프로그램을 실시해 3천명의 테스트 인원을 모집하기도 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018년 첫 AI스피커 '갤럭시 홈'을 깜짝 공개했다. 이미 아마존·구글 등 AI스피커 시장에 막강한 경쟁자가 있는 상황에서 후발주자로의 진출을 선언한 것이다. 그러나 실제 출시로 이어지지는 않았고 그 대신 기기 크기를 줄인 '갤럭시 홈 미니'를 이듬해 다시 내세웠다. 크기를 줄이고 가격을 낮춘 기기가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이 같은 선택을 했다. 제품은 달라졌지만 삼성전자의 음성인식 AI 비서 '빅스비'를 활용한다는 점에서는 같다. 또 AKG의 음향 기술을 갖췄으며 2개의 마이크가 내장됐다.

다만 삼성전자가 갤럭시 홈 미니를 2월 중 출시한다고 해도, 당초 계획보다 다소 늦은 시점에 AI스피커를 내놓는 셈이라 후발주자로서의 부담감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아마존·구글 등 선두권 업체들은 4~5년 전부터 AI스피커를 내놓기 시작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말 기준으로 아마존(시장점유율 30%), 구글(17%), 바이두(12.2%), 알리바바(11.2%), 샤오미(9.6%), 애플(5.1%) 등이 주요 AI스피커 생산 업체다.

국내로 시선을 돌려도 경쟁자가 만만치 않다. 구글의 AI스피커 '구글 홈'이 국내 출시된 상태이며 이외에도 SK텔레콤 '누구', KT '기가지니', 카카오 '카카오미니', 네이버 '프렌즈' 등도 시장에 참가하고 있다.

다만 삼성전자는 여전히 경쟁력이 있다며 자신감을 보인다. 김현석 삼성전자 CE부문장(사장)은 지난달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박람회 'CES2020'에서 "갤럭시 홈 미니를 중심으로 스마트폰과 가전이 상호작용하는 최고의 경험을 소비자들이 할 수 있게 하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디바이스가 같이 어울려서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조금 시간이 걸리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삼성전자가 생산하는 수많은 기기에 빅스비를 탑재하고 각 제품을 갤럭시 홈 미니로 제어하도록 해 단단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지향점이라는 뜻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자사의 제품뿐만 아니라 인터넷이 지원되지 않는 타사 제품도 갤럭시 홈 미니를 통해 조작 가능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처럼 경쟁사의 AI 스피커보다 더욱 강력한 연결성을 강점으로 내세워 시장 공략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삼성전자는 갤럭시S20 사전 구매 고객 혜택을 대상으로 갤럭시 홈 미니 이외에도 ▲디스플레이 파손 보험 제공(1년 1회 한정) ▲갤럭시 팬 파티 초대권을 지급한다. 꼭 사전예약이 아니더라도 3~4월 구매 고객에게는 ▲무선이어폰 '갤럭시 버즈+' 9만9천원 구매 쿠폰 ▲유튜브 프리미엄 4개월 무료 이용권 ▲밀리의 서재 3개월 무료 구독권 ▲갤럭시 스토어 셀럽 알람 3개월 무료 이용권 등을 제공한다.

윤선훈 기자 krel@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소문무성 삼성전자 AI 스피커 '갤럭시 홈 미니'…출시 임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