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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흥행 비결? 펄어비스 "오리지널리티와 퀄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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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영철 실장"신작 내부 기대감 좋다" …인기협 토론회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세계 시장으로 나갈 힘은 결국 두 가지 잣대라고 본다. 바로 오리지널리티와 퀄리티다. 둘다 좋으면 대작 게임으로 포지셔닝할 수 있고 오리지널리티는 좋은데 퀄리티가 떨어지면 마니아들이 하는 인디 게임이, 퀄리티만 좋으면 흔히 양산형 게임이 될 수 있다."

글로벌 흥행 게임을 내놓기 위한 조건이 무엇일까. 함영철 펄어비스 실장이 29일 오전 인터넷기업협회에서 열린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흥행 코드 찾기'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은 견해를 내놨다. 남들이 걷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개척하되 그 완성도가 뛰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함 실장은 "결국은 콘텐츠의 힘이 가장 중요하다"며 "펄어비스는 오리지널리티와 퀄리티 모두 잡으려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함영철 펄어비스 실장(좌측)이 글로벌 흥행 게임을 내놓기 위한 요건을 설명하고 있다.
함영철 펄어비스 실장(좌측)이 글로벌 흥행 게임을 내놓기 위한 요건을 설명하고 있다.

펄어비스는 2010년 설립돼 첫 PC 온라인 게임 '검은사막'을 전 세계 시장에 흥행시키며 주목받은 게임사다. 자체 게임 엔진을 통해 선보인 검은사막은 150개국에서 1천800만명 이상이 플레이하는 세계적인 지식재산권(IP)으로 부상했다. 최근에는 모바일 버전인 '검은사막 모바일'과 플레이스테이션4(PS4), 엑스박스원 등 콘솔 버전으로 확장되기도 했다.

함 실장은 "검은사막 론칭 당시 80여명의 개발 인력이 총괄 PD였던 김대일 PD를 중심으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인 것이 포인트"라며 "언어나 인종 등의 한계가 있을 수 있는 영화와 음악과는 달리 게임은 기술력과 그래픽, 액션감은 전 세계 이용자에게 보편적 키워드를 제공한다"고 언급했다.

검은사막 IP로 기반을 다진 펄어비스는 신작으로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오는 11월 부산에서 개막하는 지스타 2019에 '섀도우 아레나', '프로젝트K', '프로젝트V', '프로젝트CD' 등 4종 신작 라인업을 출품해 게이머들과 만날 예정인 것.

이 회사는 11월 14일 오후 1시 펄어비스 부스에서 진행하는 '펄어비스 커넥트 2019'를 통해 지스타 라인업에 포함된 신작 프로젝트의 정보를 처음 공개한다. 펄어비스 신작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갖고 있는 전 세계 게이머를 위해 트위치와 유튜브로도 생중계될 예정이다.

함 실장은 "앞서 인수한 해외 자회사 CCP게임즈에서도 신작들에 대한 내부 평가가 좋아 글로벌 흥행 기대감이 있다"며 "미국과 유럽 게이머들도 편히 중계를 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진출 전략의 변화도 예고했다. 함 실장은 "검은사막의 경우 한국을 시작으로 각 권역별로 단계적으로 진출했으나 지금은 한국 출시 이후 곧바로 글로벌에 진출하는 고민을 하고 있다"며 "과거보다 글로벌로의 연결이 훨씬 빨라지면서 권역별로 집중하는 것이 맞는지 싶다"고 말했다.

문영수 기자 mj@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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