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KAIST, 대류권 성능 저하 없는 광주파수 전송기술 개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펨토초 레이저 광빗서 레이저 추출해 18㎞ 전파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우주와 지상을 연결하는 광대역 초고속 광통신을 구현하고 차세대 항법장치 성능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다채널 광주파수 전송기술이 개발됐다.

22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신성철)은 기계공학과 김승우, 김영진 교수 공동연구팀이 펨토초 레이저 광빗을 대기로 전파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왜곡을 실시간으로 제어하고 보정할 수 있는 다채널 광주파수의 초정밀 전송 원천기술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펨토초 레이저 광빗은 시간·주파수 표준으로 활용 가능한 광대역 펄스 레이저를 말한다. 대기를 지나가는 레이저는 대기의 온도, 압력, 습도, 바람 등의 영향을 받아 광주파수 및 위상의 안정도가 크게 떨어진다. 특히 대기가 핵심적으로 분포하는 고도 10㎞ 이하의 대류권에서는 이 같은 현상이 심하게 발생한다.

이 레이저는 고유한 특성을 잃어버려 초기에는 우수한 안정도를 갖더라도 대기를 통과한 뒤에는 우수성을 잃게 된다.

연구팀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파수 표준에 안정화된 펨토초 레이저 광빗에서 레이저들을 추출하고, 그중 하나의 파장을 이용해 대기 환경변화를 실시간으로 추적했다. 이를 음향 광학 장치를 통해 대기 환경변화를 제어함으로써 레이저의 우수한 특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했다.

펨토초 레이저 광빗 기반 광파수의 초정밀 생성과 대기 전송 설명도. [출처=KAIST]
펨토초 레이저 광빗 기반 광파수의 초정밀 생성과 대기 전송 설명도. [출처=KAIST]

연구팀은 1초 측정 시 1천조분의 일 초의 오차를 갖는 우수한 안정도의 펨토초 레이저 광빗을 대기(18㎞)에 전파시키고, 통과하는 중에 발생하는 대기의 영향을 정밀하게 측정하고 제어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레이저의 성능이 대기를 통과하기 전과 후의 큰 차이가 없고 우수한 안정도로 전송하는 '다채널 광주파수 초정밀 대기전송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이 이용한 펨토초 레이저 광빗은 4테라헤르츠(㎔)에 이르는 광대역 주파수를 보유한 레이저로, 각각의 주파수를 하나의 레이저로 이용할 수 있어 확장성이 크다. 또한 보상 채널의 한 파장으로 전체 대역을 보상해줌으로써 펨토초 레이저 광빗의 특성을 그대로 전파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해 기존의 마이크로파를 통한 지상-우주간 인공위성 통신의 통신용량 한계를 극복하고 시간 표준을 분배함으로써 항법장치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빛의 직진성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도청 및 감청에 대한 보안성 또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영진 교수, 양재원, 김병수 박사과정, 김승우 교수. [출처=KAIST]
왼쪽부터 김영진 교수, 양재원, 김병수 박사과정, 김승우 교수. [출처=KAIST]

주저자인 강현재, 양재원 연구원은 "대기 중으로 전파하는 레이저가 대기 영향을 받아도 레이저의 특성을 그대로 유지해 전송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는데, 이는 광섬유를 통해 전파하던 레이저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활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결과다"라며, "광시계 분배 및 동기화로 차세대 항법장치의 성능 개선과 인공위성-지상간 초고속 광통신 연구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9월 30일 자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과학기술분야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사업-리더연구(국가과학자)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AIST, 대류권 성능 저하 없는 광주파수 전송기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