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국민연금, 1월 수익률 3.05%…글로벌증시 상승효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월 말 기금 적립금 660조원, 누적 운용수익금 313조3천억원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올초 무역분쟁 완화 등으로 글로벌 증시가 상승하면서 국민연금의 올 1월 운용수익률이 3.05%를 기록했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올 1월 말 현재 국민연금기금 적립금은 660조 300억원이며, 운용 수익률은 연초 이후 3.05%, 1988년 기금 설치 이후 연평균 5.01%를 잠정 기록하였다고 29일 밝혔다.

1월 말 현재 금융부문 투자 자산은 기금 적립금의 99.9%인 659조 2천700억원이며, 기금 설치 후부터의 누적 운용수익금은 잠정 313조 3천억원에 이른다.

 [자료=국민연금]
[자료=국민연금]

올해 한 달간 3.05%의 수익률을 나타낸 것은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주식시작이 미중 간 무역분쟁 완화 기대 등으로 빠른 회복세를 보인 데에 따라 수익률이 회복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의 경우 주요국 간 무역 갈등과 통화 긴축, 부실 신흥국 신용위험 고조 등으로 인하여 금융시장이 약세를 나타내면서 기금 수익률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2019년 들어서는 무역분쟁 완화 조짐과 미국 연준의 금리인상 가능성 축소 전망 등으로 국내 및 글로벌 증시가 큰 폭 상승하면서 기금 전체 수익률에 긍정적인 기여를 한 것으로 국민연금은 풀이했다.

다만 기금 자산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채권 투자자산은 우리나라 및 미국 등의 저금리 상태 영향을 받아 다소 낮은 수준의 수익률을 나타냈다.

지난 글로벌 증시 상승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약화에도 지난 1월에는 미국 및 우리나라 등의 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 등으로 국내외 채권 금리가 일부 하락하는 등 저금리 상황이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다.

부동산 등과 같은 대체투자 자산의 1월 수익률은 대부분 해당기간 동안의 이자와 배당 수익으로 인한 것으로, 투자자산의 평가 변동분이 반영되지 않았다. 대체투자 자산에 대한 공정가치 평가는 연말 기준으로 추후에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주요뉴스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민연금, 1월 수익률 3.05%…글로벌증시 상승효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TIMELINE